잇단 악재 … 민주당 충북도당 `곤혹'
잇단 악재 … 민주당 충북도당 `곤혹'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2.04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중 공천헌금의혹 기소 ·김형근 가스公 사장 퇴진 압력
변재일, 이동통신유통협 반발·영수증 이중제출 명단 포함
오제세, 유치원聯 두둔 행보 성토·`오제세법' 저항 부딪혀
도종환, 보좌관 청와대 행정관 입성 놓고 지역서 구설수
첨부용. 하승수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뉴스타파 회의실에서 '영수증 이중제출' 세금 빼 쓴 국회의원 26명 명단공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04. /뉴시스
첨부용. 하승수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뉴스타파 회의실에서 '영수증 이중제출' 세금 빼 쓴 국회의원 26명 명단공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2.04.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고 지난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최근 잇단 내부 악재로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국회의원, 도의원, 공사 사장 등 소속 인사들이 구설에 휘말리거나, 재판에 넘겨졌기 때문이다.

청주지검은 4일 6·13 지방선거에서 공천헌금 거래 혐의를 받아온 민주당 임기중 충북도의원과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정당의 후보자 추천 관련 금품수수 금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주시의원 공천을 대가로 현금 2000만원을 주고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인 4선의 변재일 의원은 시민단체인 세금도둑잡아라와 좋은예산센터,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탐사보도 전문매체 뉴스타파 등이 4일 공개한 영수증 이중 제출로 국민 세금을 빼 쓴 국회의원 26명에 포함됐다.

이들 단체가 지난 2016년 6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국회의원들의 정책자료발간·홍보물유인비와 정책자료발송료 집행 내용을 확보해 선관위 정치자금 지출 내용과 비교 분석한 결과 영수증 이중제출로 국회 예산을 빼돌린 의원은 총 26명이며 금액은 총 1억5990여만원에 달했다.

뉴스타파는 변 의원은 문자와 우편요금 영수증 2건을 선관위와 국회사무처에 이중 제출해 국회예산 955만원을 타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취재가 시작되자 변 의원이 관련 예산을 반납했다고 밝혔다.

변 의원은 또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회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유통협회 회원들은 청주시내 곳곳에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 변재일은 일자리 말살'이란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변 의원이 지난 국정감사에서 이동통신 유통업을 `나쁜 일자리'로 표현하고, 보도자료를 통해 일부 사례를 부풀려 전체 유통점을 매도한 것에 대한 대응이다.

역시 4선 중진인 오제세 의원도 이른바 `박용진 3법' 처리와 관련해 한국유치원총연합회를 두둔하는 행보로 성토 대상이 되고 있다.

오 의원은 또 이른바 `오제세법' 철회를 요구하는 전국요양서비스노조의 저항을 받고 있다.

`오제세법'은 그가 지난 7월 발의한 사회복지사업법·노인장기요양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민간 장기요양시설의 회계 기준을 다소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요양서비스노조는 “오제세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장기요양기관의 비리를 보장하는 `장기요양기관 비리보장법'”이라고 비판한다.

문화체육부장관겸 흥덕구가 지역구인 도종환 의원은 보좌관이 청와대 행정관으로 들어간 것을 놓고 지역에서 구설에 올랐다. 가뜩이나 청와대에 충북 출신 인사가 적은 상황에서 다른 지역 출신 보좌관을 청와대로 보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대건 비서관은 “청와대로 간 보좌관은 교육전문가여서 청와대와 국회 등 주변에서 추천이 있었던 것이지 도 의원이 추천한 것은 아니다”며 “도 의원은 이시종 지사와 지역 인재가 중앙에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악재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19대 대선 당시 충북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기획총괄본부장을 맡았던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노조의 자진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김 사장은 공사 법인카드를 자신이 출마하려는 지역구에 집중 사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가스공사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공사의) 안전은 뒷전이고 인력과 예산을 본인 정치 입신을 위해 악용하고 있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여론의 흐름이 민감한 충북에서 악재는 다가올 선거에 반드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낮은 자세로 지역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