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대책 실효성 높여야
미세먼지 저감대책 실효성 높여야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8.12.03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충북의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하다. 11월 전국에서 최악의 농도를 보인 충북의 미세먼지 농도는 12월로 이어지고 있다. 충북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3일 도내 초미세먼지 농도는 제천 104.0㎍/㎥, 청주 59.0㎍/㎥, 진천 49.0㎍/㎥, 단양 46.0㎍/㎥, 충주 41.0㎍/㎥, 증평 40.0㎍/㎥ 로 `나쁨~매우 나쁨' 수준을 나타냈다고 한다.

이는 중국의 황사가 한 몫하고 있다는 분석이지만 주변의 대전시나 세종시보다 월등히 높고, 심지어 서울시보다 미세먼지 농도 수치가 높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청풍명월의 고장이라 부르짖는 충북이 맞긴한가 싶다.

요즘은 맑은 하늘을 보기 어렵다. 자욱한 미세먼지가 안개처럼 깔린 날이 대부분이다. 눈을 뜨면 가장 먼저 창밖을 살피고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는 게 일이다. 뉴스마다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는데, 수치상으로 충북도민들이 가장 심각한 지역에 살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공기는 선택권이 없다는 것이다. 음식은 안 먹으면 되지만 숨을 쉬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통해 몸에 쌓여 암을 유발하지만, 눈에 보이지도 않아 예방도 쉽지 않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마스크 착용이나 창문 꼭 닫기와 같은 수동적인 예방이 전부다. 삶의 질이 떨어지고, 생명의 안전에 불안이 커질 수밖에 없다. 환경의 역습이 가져온 생활의 변화는 시시각각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충북에서도 청주시의 상황은 심각하다. 지난 3년간 청주시에는 총 40회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주의보와 경보가 발생했고,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청주의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고 발생이 잦아지는 원인으로 소각시설의 밀집을 꼽는다.

2016년 통계에 의하면 전국의 중간처분 소각시설 중 약 20%가 청주시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전국 단위면적당 소각장이 청주시에 가장 심각하게 밀집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환경단체에선 소각시설의 폐기물 소각량과 소각 후 잔재량은 대기오염물질 배출과도 연관이 깊어 미세먼지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공약으로 내세운 민선 7기에선 먼지흡입기와 물차를 가동하며 저감노력을 하고 있지만,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 중국발 미세먼지만 잡는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발생에는 국내 요인도 많다. 전문가들이 우리나라의 대기오염 원인으로 국내에 2천만 대 이상의 자동차가 있고 좁은 국토에서 세계 10위권의 최고 수준으로 많은 화석연료를 태우고, 1인당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이 중국보다도 2배에 달하는 현실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미세먼지 저감정책은 공염불이 될 소지가 크다.

심각성을 인지한 정부에서도 미세먼지 30% 감축을 목표로 특단의 정책을 추진 중이다. 사업장 종량제 수도권 외 지역 확대, 노후 석탄화력 폐지, 중국발 미세먼지대책으로 한·중 저감협력방안 등을 민간부문까지 확대해 비상저감조치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른 반대 목소리도 있지만, 미세먼지는 더는 미룰 수 없는 생존권이 되었다.

충북의 지자체도 발 빠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 내 오염원을 파악하고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미세먼지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실효성있는 강력한 대책을 수립해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우선하는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