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靑 공직 기강···커지는 내부 쇄신 목소리
흔들리는 靑 공직 기강···커지는 내부 쇄신 목소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2.02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불거지는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 비위 의혹에 청와대 공직 기강 해이 문제가 사실상 임계치에 달한 듯 하다. 야권은 '조국 책임론'에 화력을 집중하며 전선을 확장하는 모양새다. 청와대와 여권 일부에서는 내부 쇄신에 대한 목소리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이 연일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감반원 김모씨의 지인 수사 개입 의혹이 도화선이 돼, 이제는 민정수석실 전체 특감반원으로까지 추가 비위 의혹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언론에서 추가 혐의 의혹이 제기되면 그 사안마다 대응하는 방식이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방식이 더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김씨 비위에 대한 감찰 과정에서, 다른 특감반원들의 추가 비위 혐의를 적발하게 됐고, 청와대는 이들 전원을 소속 부처로 복귀시키는 조치를 단행했다. 다만 추가 비위 혐의에 대해서 소속청의 소관이라는 이유로 침묵할 뿐이었다.



그러나 이후, 논란의 불씨는 더 확대되는 듯 했다. 김씨와 다른 특감반원들이 부적절한 골프를 쳤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것이다. 아울러 이 중에는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원뿐 아니라, 민정비서관실 등도 포함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게다 논란의 김씨는 재직 시절 감찰기관 승진 전입 시도를 한 것도 추가로 드러나면서 청와대 내부 자정 능력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커졌다.



경호처 직원 음주폭행, 김종천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에 잇따라 터진 이번 사태는 대통령 지지율 하락 국면에서, 국정 운영의 최대 악재로 부상하고 있다. 게다 야권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책임론을 제기하며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를 두고 청와대와 여권 내부에서는 이제는 대대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 상태로는 조직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며 "분위기 전환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해외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도 현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순방지인 뉴질랜드로 떠나기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믿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한번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집권 이후,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기조 아래 권력형 적폐 청산 작업에 주력해 왔다. 이날 대통령의 메시지는, 이번 사태에 대한 불편한 기색이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라는 시각도 나온다. 특히 '믿어 달라'는 의미 심장한 표현이 귀국 후 대대적인 쇄신을 예고한 것 아니겠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돌아오시면 총체적인 상황에 대해 보고를 받고, 지시가 있지 않겠느냐"며 "내부에서도 악재로 판단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비위 적발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깜깜이'식 대응 방침에 대해 비판도 제기한다. 청와대는 감찰 사안은 비공개라는 이유 하에, 특감반 '전원 교체'라는 초강수 카드를 빼들었다. 그러나 정작, 어떤 추가 비위 혐의인지는 밝히지 않았던 것이, 각종 의혹이 증폭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청와대와 여권 안팎에서도 이를 두고 아쉬운 목소리도 나온다. 한 관계자는 "민정수석실과 대변인실에서 논란의 증폭을 막기 위해 최대한 긴밀히 조율하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대응 방식을 두고 아쉬움이 없지 않다고 말할 순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다른 여권 관계자는 "오히려 사안마다 대응방식이 더 논란의 불씨를 키우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야권에서는 이번 사태를 두고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고 비아냥거리며 조 수석 책임론을 부각시키고 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지금 즉시 인사 참사, 국정기강 해이의 직접 책임자인 조국 수석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조 수석은 대통령을 위해 책임지고 당장 사임하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