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정책보좌관 ‘꼭 필요한가’
괴산군 정책보좌관 ‘꼭 필요한가’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8.11.13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심영선 부국장(괴산주재)
심영선 부국장(괴산주재)

 

괴산군이 시행할 것으로 알려진 6급 정책비서관 채용을 놓고 지역에서 설왕설래(說往說來)하고 있다.

이 문제는 `지방공무원 정원조례'까지 개정해 공포한 뒤 군의회로 불똥이 튀었다.

논란의 요지는 과거에 없던 별정직 정책비서관 채용이 `꼭 필요한가'라는 점이다.

군이 상정한 조례안을 군의회가 지난달 10일 승인해 주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것이다.

공무원 정원조례 개정에 이의조차 제대로 제기하지 않고 통과시켜 준 군의회가 무슨 생각을 했느냐는 것이다. 더구나 주민 의중을 대변해야 하는 군의회가 주민은 안중에도 없고 행정의 거수기 노릇만 했다는 것이다.

군은 조례 개정을 통해 공무원 정원을 642명에서 656명으로 14명 늘렸다.

조례는 정원기준 일반직 99% 이상, 정무직·별정직 1%이내 비율로 행정조직을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비서관에 내정할 인사는 지난 6·13 지방선거 때 현 군수 캠프에서 활약했던 인물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드이어 보은 인사 논란으로까지 확산하고 있다.

이뿐 아니다. 군의원들의 자질론도 도마 위에 올랐다.

공무원 A씨는 “자질과 전문성도 검증되지 않은 낙하산, 보은인사는 반드시 청산돼야 할 적폐”라며 “한마디로 군의원들의 자질도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곧 재정자립도조차 턱없이 낮고 부족한 괴산군에 `정책비서관을 반드시 내정해야 하는가'하는 점도 함축돼 있다.

옛말에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는 속담이 있다.

제자리에 있어야 할 무언가가 없으면 아무것도 못할 것 같지만 반대로 보면 주민을 위한 군정은 정책비서관이 없어도 얼마든지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군 관계자는 “외부인의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정책건의 등 의견수렴이 필요하나 현재 내정된 인물은 없다”고 해명했지만 설득력은 떨어져 보인다.

때문에 군이 이제 여론에도 불구하고 정책비서관을 둘 것인지, 말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일련의 과정을 3만8000여명의 군민들이 지켜본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