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창업·中企 초기 활로 뚫어준다
대전시 창업·中企 초기 활로 뚫어준다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8.11.1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제품 공공구매 확대 - 활성화 방안 마련·시행


의무구매 비율 20%로 ↑ … 우선구매 권고 등 마련
대전시가 중소기업 생산제품에 대한 공공구매 확대와 판로지원을 위한 지역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활성화 방안을 마련, 시행한다.

이는 지역의 창업기업과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을 통해 제작한 제품이 초기 판매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대전시와 관내 공공기관 뿐 아니라 100인 이상 사업장이 합심해 지역기업이 생산한 제품·용역·서비스 구매에 앞장서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를 통해 판로개척 단계에 있는 관내 중소기업 제품의 공공구매로 공신력을 갖춘 구매이력을 창출하고, 기업은 이를 기반으로 민간시장과 나아가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전시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 조례 개정에 따라 전 지자체 공통 기술개발제품 의무구매 비율 10%를 자체 조례를 통해 20%로 상향 조정한다.

관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개발제품 상용화를 위해 시 산하기관(15개소), 관내 중앙부처 산하 공공기관(48개소) 및 100인 이상 사업장(419개소)에 관내 기술개발제품 정보 제공과 함께 우선구매를 권고한다. 또 공공기관에서 기술개발제품 구매 시 구매여부를 외부 심의위에서 심의해 구매기관의 감사부담 해소를 통한 구매활성화를 꾀한다.

시는 지난해 총 구매액의 93.7%인 417억원을 중소기업제품을 공공구매해 중소기업 구매목표비율 달성도 전국 광역시중 1위를 차지하는 등 공공구매를 통한 중소기업제품 판로지원에 앞장섰다.

아울러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공구매기관협의회를 운영하고 산하기관 평가지표 반영, 공공구매 관련 전담조직을 확충하는 등 구매기관의 실천 제고를 위한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