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신청사 건립 해법 찾기
청주신청사 건립 해법 찾기
  • 연지민 부국장
  • 승인 2018.11.12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청주시가 신청사 건립에 새로운 방안을 모색 중이다. 애초 현 위치에 완전 신축으로 가닥을 잡고 추진해왔던 신청사 건립이 지난 6일 청주시청사건립특별위원회가 시청 본관 건물을 철거하지 않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하면서 수정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시청 본관 건물 존치 여부를 두고 청주시와 시민단체의 찬반 의견이 팽팽했다. 부지나 주차장 확보 면에서 완전 신축이 필요하다는 청주시는 철거를, 지역 문화가치를 보존하자는 시민단체의 입장은 보존으로 맞서면서 좀처럼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1960년대에 지은 관공서 건물이 전국에 2개에 불과해 문화재적 가치가 높고, 국제기록유산센터를 유치한 청주시가 기록을 없애는 작업에 나선다는 것은 모순이라는 문화재청의 지적이 상당히 반영되면서 보존으로 결정되었다.

본관 건물이 살아나면서 풀어야 할 숙제도 산적해 있다. 시 관계자가 “설계 공모 등을 통한 새로운 사업 계획을 통해 본관 존치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 것처럼, 이를 반영하듯 본관 존치에 따른 문제점이 당장 시 현안으로 대두하고 있다.

우선 부지 가운데 위치한 본관을 두고 신청사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가 가장 큰 고민이다. 길죽한 지형을 이용해 신청사를 설계해야 하는 공간적 애로도 적지 않다. 건축 기간이 지연되고, 건물 보존에 사용될 예산도 늘어나면서 청사 건립비도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그럼에도, 민관거버넌스의 논의구조를 통해 신축보다 보존가치에 손을 들어줬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결정이었다고 본다. 그간 지역민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보다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 식의 논의구조가 행정 공백을 일으켰던 것도 사실이다. 새로운 선택에는 반드시 책임이 뒤따르기에, 지역의 중요 사안을 민과 관이 논의를 통해 결정하면서 공동의 책임의식도 커질 수밖에 없다. 민관거버넌스의 역할만큼이나 책임감도 부여된다는 사실을 가까운 미래가 증명할 것이다.

신청사 완전 신축이 백지화되면서 공은 청사 건립 해법 찾기로 넘어갔다. 본관을 둔 채 시청 주변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 찾기가 새로운 각도에서 모색해야 할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런 가운데 12일 한범덕 청주시장은 남북으로 길쭉하게 계획된 청주 통합시청사 건립 부지를 동서 방향으로 더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협소한 현재의 시청부지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외연을 넓히는 쪽으로 건립을 검토해보자는 해법을 제시한 것이다. 무엇보다 “높게만 짓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는 한 시장의 발언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15층 건축물로 제안됐던 신청사에 대해 세간에선 구도심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반응도 많았다. 낮지만 넓은 면적의 건축물을 검토하는 것도 무심천변 쪽으로 시 소유지가 있어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는 견해다.

국민 세금으로 짓는 청사 문제는 공공의 채무의식도 요구된다. 공공청사는 공무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볼 수 있는 공간이면 충분하다. 한때 성남시청이 3200억원이 넘는 예산으로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면서 호화청사라는 비난을 받았던 이면에는 권위적인 건축물에 대한 반감도 작용했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

청사 건립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어느 때 보다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신청사 건축에 따른 해법을 찾아야 한다. 구청사와 신청사의 조화로운 공간 배치로 청사 개념을 도입한다면 아주 특별한 청주시만의 청사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