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신설 논란 … 충청권행정協서 해법 찾을까
세종역 신설 논란 … 충청권행정協서 해법 찾을까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1.12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세종서 개최 … 충북 등 4개 시·도 단체장 참여
충청권 호남선 단거리 노선 막는 데 손 잡아야할 때

KTX 세종역 신설을 두고 충북과 세종시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정협의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위기에 직면한 도가 협의회를 통해 난관을 헤쳐나갈 해법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2일 충북도에 따르면 일 년에 한 번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들이 모이는 충청권행정협의회가 22일 세종시에서 열릴 예정이다.

협의회는 각 시·도와 충청 지역 현안 등을 놓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다. 충청권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추진할 사업도 논의한다.

이번 회의는 최근 충청권을 넘어 호남으로 확산하고 있는 세종역 신설 논란이 집중적으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는 신설을 추진하는 세종시와 이를 반대하는 충북이 대립하는 형국이다. 대전과 충남은 관망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호남발 변수가 등장하며 충북은 수세에 몰린 상태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역이 포함된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 신설을 들고나오면서다.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약칭 세호추)도 구성했다.

충북은 세종역뿐 아니라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도 막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만일 단거리 노선 신설이 현실화하면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하거나 분기역이란 타이틀을 빼앗길 수 있다. 충북 입장에선 대전·충남·세종과 힘을 모아 막아내고 싶지만 세종역 때문에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세종시가 세종역 부지로 점찍은 금남면 발산리(세종 동남쪽)와 호남권 의원들이 주장하는 세종 통과 지점(서세종)에 차이가 있다.

세종시는 호남선 직선화에는 반대하면서 기존 부지에 역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충북이 호남선 단거리 노선 저지를 위해 예전처럼 충청권과 공조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는 것이다.

충청 지역 단체장들이 모이는 행정협의회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일각에선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집안 싸움'을 그만두고 충청권이 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을 막는 데 손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충청권 공동 발전을 위해 노선 신설을 막고 세종역 문제는 그 이후에 풀어가야 한다는 얘기다.

이두영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세종시 건설은 국가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추진된 만큼 세종역 신설 등 관련 문제는 정치적이나 경제적이 아닌 정책적으로 접근해 해결해야 한다”며 “세종시가 주변 도시 등에 기능과 역할을 분담하는 광역도시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는 데서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