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 지하차도 확장사업 시동 걸렸다
오송역 지하차도 확장사업 시동 걸렸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1.11 20: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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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실시설계 용역 착수 … 내년 10월까지 업체 선정
국비확보 실패 … 도·청주시 지방비 공동부담 방향 선회
사업비 216억 투입 … 600m 구간 왕복 2차로→ 6차로
첨부용. 충북도는 30일 왕복 2차로로 건설된 오송 지하차도 확장을 위해 오는 11월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출근시각 차량정체가 빚어지고 있는 오송 지하차도 모습. /뉴시스
첨부용. 충북도는 왕복 2차로로 건설된 오송 지하차도 확장을 위해 오는 11월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출근시각 차량정체가 빚어지고 있는 오송 지하차도 모습. /뉴시스

 

KTX 오송역 지하차도를 확장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충북도는 3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송 지하차도 개설 공사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달 안에 업체를 선정한 뒤 바로 착수하기로 했다. 기간은 내년 10월까지다. 도는 설계가 완료되면 토지 보상과 함께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오는 2021년 말 완공이 목표다.

사업비 216억원은 도와 시가 공동 부담하기로 했다.

오송 지하차도는 2006년 9월 당시 청원군 오송읍 봉산리 충북선 철도 아래 왕복 2차로로 건설됐다.

도는 2015년부터 도로 600m 구간을 6차로로 넓히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병목 현상으로 인한 차량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이곳과 연결된 세종~오송역 BRT와 오송제1생명과학단지 도로는 모두 4차로다. 이들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오송 지하차도로 진입하면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한다. 하루 평균 교통량이 1만9000대를 넘을 정도다.

이에 오송역 이용객과 보건의료 국책기관, 오송단지 입주 기업, 지역 주민 등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도와 시는 4년 가까이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했으나 번번이 실패했다.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등은 오송 지하차도가 국도나 국가지원 지방도가 아니란 이유로 지원에 난색을 보였다. 지방도 확장 사업에 국비를 투입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자 두 지자체는 세종시~오송역~청주국제공항을 잇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건설 사업에 반영해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며 결과는 내년 5월 나온다. 문제는 지하차도 확장이 별도 사업이 아니어서 반영을 낙관할 수 없다는 점이다.

도와 시는 이런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방비를 들여 오송 지하차도 확장 사업을 추진하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국토부 등의 기존 입장이 바뀌지 않는 점도 이 같은 결정에 영향을 줬다.

도 관계자는 “국비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많고 지원도 장담할 수 없어 자체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하기로 했다”며 “오송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과 오송역 이용객의 편의 개선 등을 위해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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