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시급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 시급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8.11.1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교통건설국 행감 … 사업주 일탈·과도한 지원 지적
오광영 의원 “조례·운영지침 개정 … 관리감독 필요”

 

대전 시내버스 준공영제 13년째의 그늘이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더민주·유성·사진)은 대전시 교통건설국 행정감사에서 버스사업주의 일탈과 과도한 지원, 대전시의 관리감독 기능의 상실을 질타했다.

오 의원은 최근 사업주가 직원과 공모해 버스기사의 교통사고 해결을 미끼로 돈을 받아 챙겨 입건된 사례를 언급하고, 이에 대해 대전시가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

특히 “대전시는 시내버스업체에 대한 경영과 서비스 평가시 사업주의 부도덕한 경영과 일탈행위에 대한 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조례개정과 준공영제 운영지침을 고쳐서 제대로된 관리감독을 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준공영제 시행이후 지난해까지 4393억원을 지원했고, 올해 9월까지 461억원이 지원되고 있는데 지난 5년간 사업주의 가족과 친인척 임원에게 11억2700만원이 급여로 지급되는 등 준공영제가 사업주의 철밥통화 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 “1인이 무려 5개 회사의 실질적 사업주로 알려져 있는데 대책은 무엇인지” 따지고 “관련공무원이 퇴직후 버스업체나 유사 기관으로 옮겨가는 관행에 대해 대책으로 세우라” 고 요구했다.

오 의원은 “준공영제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 대전시가 과감하게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시민들의 환영을 받을 것”이라며 “새로운 대전이라는 민선7기의 취지에 맞게 준공영제를 개혁하라” 고 주문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