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신설 불가 정부 믿는다”
“세종역 신설 불가 정부 믿는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1.0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범도민비대위, 호남 단거리노선 요구 중단 촉구
세종시 “호남선 직선화 어려워 … 예타 면제 신청할 것”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화견을 열어 세종역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 제공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화견을 열어 세종역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 제공

 

KTX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호남지역까지 확산된 가운데 충북지역 민간단체가 세종역 불가 입장을 다시한번 분명히 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세종역을 절대로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최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역 신설은 `검토하지 않고 타당·가능하지 않다'고 발언하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의 역할을 주문했다”며 “이는 세종역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대선 당시 한 약속을 준수하고 세종역 설치를 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시가 무리하게 신설을 추진하지 말고 세종시의 건설 목적과 계획대로 주변지역인 충청권과의 상생 발전, 전국 차원의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정부는 대선 공약을 철저히 지켜 명분과 실익이 없고 엄청난 지역갈등과 국론분열을 초래하는 세종역 신설을 절대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며 “세종시 건설과 고속철도 정책은 국토균형 발전을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공공성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 고속철도 정책의 목적과 원칙을 훼손하는 모든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주장과 움직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국민 통합을 위해 인내하고 자제할 것이나 도를 넘어선 주장 등은 단호히 맞서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추진하는 단거리 직선 노선(천안~세종~공주) 신설과 관련해선 “김 장관이 분명하게 반대 입장을 밝혔다”며 중단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세종시가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호남 정치권이 요구하고 있는 KTX 호남선 직선화 요구와 관련해 “KTX 세종역 신설의 경우 오송을 지나 발산리에 역을 설치하겠다”며 “호남선 직선화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도 입장도 알고 있지만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내년 예산안에 세종역 설치 연구용역비 1억5000만원을 편성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KTX 세종역 신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에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