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요현안사업 포기 못한다 충북도 잇단 예타 재추진
지역 주요현안사업 포기 못한다 충북도 잇단 예타 재추진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1.04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제천~영월고속도로 건설 등
도 연구용역·지자체 공조 강화 후 기재부에 재신청
첨부용. 충북도는 10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사업 기본구상을 공개했다. 사진은 조감도.2017.11.10.(사진=충북도 제공)
첨부용. 충북도는 10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사업 기본구상을 공개했다. 사진은 조감도.2017.11.10.(사진=충북도 제공)

 

충북도가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잇달아 신청하고 나서 조사 대상 포함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충북도는 미래해양과학관 건립과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을 예타 조사 대상 사업으로 기획재정부에 신청했다고 4일 밝혔다.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은 지난 2010년 `해양수산문화체험관'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추진됐다. 내륙의 주민도 해양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도는 청주 밀레니엄타운 내 1만5406㎡ 부지에 연면적 1만5175㎡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사업비는 1164억원이다.

하지만 경제성에 발목이 잡혀 제동이 걸렸다. 2016년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21'로 나왔기 때문이다. 통상 사업 추진이 가능한 B/C는 `1' 이상인데 턱없이 부족한 수치다.

이에 도는 사업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연구용역을 진행, 밑그림을 새로 그렸다. 이어 해양수산부를 거쳐 기재부에 예타 대상 사업으로 다시 신청했다.

이미 탈락의 고배를 마신 제천과 영월을 잇는 고속도로 건설도 기재부에 신청된 상태다. 이 도로는 기존 국도의 차량 정체를 해소하고 단양을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추진됐다.

왕복 4차로로 건설되며 사업비는 1조1649억원이다. 문제는 정부가 사업 추진에 부정적이라는 점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경제성을 조사한 결과 B/C는 오는 2045년 기준으로 `0.9'로 예측됐다. 사업 가능한 수치인 `1'에 근접했으나 시기가 20년 후인 만큼 국토부는 시급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도는 고속도로 사업이 예타 대상에 선정되도록 강원도와 공조하고 있다. 강원은 영월과 삼척을 연결하는 도로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사업 추진에 힘을 쏟고 있다.

이 밖에도 세종시와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도로 건설도 사업 추진을 위해 예타 통과가 급선무다. 세종~오송~청주공항에 이르는 37.1㎞에 도로를 신설하거나 확장하는 것이다.

도는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 변경에 반영,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변경 계획에 포함되면 바로 예타 대상 사업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