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예산 시정연설 `포용·경제' 방점
文대통령 예산 시정연설 `포용·경제' 방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1.0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예산안, 함께 잘 사는 나라 위한 첫걸음될 것”
한반도 비핵화·평화 프로세스에 국회 동참 당부도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사진)에서 역점을 둔 메시지는 포용국가 실현이었으며,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경제였다. 함께 잘 살기 위한 포용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적극적인 재정의 투입이 곧, 경제 활력으로 이어진다는 논리였다.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10시쯤 국회에서 2019년도 예산안 처리를 위한 세 번째 시정연설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1일 2018년도 예산안 처리 위한 시장연설에 이은 1년 만이다. 앞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 지난해 6월 국회에서 처음 시정연설을 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번 예산안 편성의 큰 골대인 `포용국가' 설파에 주력했다. 포용국가는 현 정부의 `사람 중심'의 사회 정책을 말한다. 포용국가를 실현할 2019년도 예산은 총지출 규모는 470조5000억원이다. 2018년보다 9.7%를 늘렸으며 2009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예산안이다.

문 대통령은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가 우리가 가야 할 길이며, 우리 정부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며 “2019년도 예산안은 함께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예산으로, 포용국가를 향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연설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경제'로 총 27번 언급됐다. 아울러 `성장'은 25번, `포용'은 18번, `일자리'13번을 각각 언급됐다.

현 경제 위기 원인을 냉철히 진단하고,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경제 정책 기조 변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 6개월은 `함께 잘 살기'위해 우리 경제와 사회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했던 시간이었다”고 돌이켰다. `함께 잘 살기'위한 성장 전략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인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혁신성장 3대 축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한반도 평화에 대한 언급도 놓치지 않았다. `한반도'는 9번, `평화'는 8번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가 북한과 함께 노력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꼭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우리에게 기적같이 찾아온 이 기회를 반드시 살릴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