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간부 아들 '부정채용' 금감원 전 국장, 2심서도 실형
수은 간부 아들 '부정채용' 금감원 전 국장, 2심서도 실형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0.3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은 간부 아들 합격시키려 채용 인원 늘려
예정 없던 세평조회…다른 합격자 탈락시켜

항소심서 1심과 동일한 징역 1년 실형 선고

"공정성 신뢰한 선의 피해자 발생…사안 중대"



국책은행 간부 아들의 금융감독원(금감원) 부정채용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문종 전 금감원 총무국장이 2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항소3부(부장판사 김범준)는 30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국장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원심과 같은 징역 1년 실형을 내렸다.



재판부는 "이 전 국장이 초범이고 이 사건 범행으로 사적 이득을 취한 것으론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금감원 총무국장으로서 신입직원 채용 실무를 총괄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는데도 사적 목적으로 이를 남용해 금감원에 대한 신뢰를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기회의 균등과 절차의 공정성을 신뢰한 선의의 피해자를 발생케 했다는 점에서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고 말했다.



이 전 국장은 2015년 한국수출입은행(수은) 간부 아들이 금감원 신입사원으로 부당하게 채용되는데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A금융지주의 당시 회장 B씨로부터 경제학 분야 지원자이자 수은 간부 아들 C씨의 필기시험 합격 여부를 문의 받았다. C씨는 필기전형 합격 대상인 22위 안에 들지 못했다.



이 전 국장은 C씨를 합격시키기 위해 채용 예정 인원을 53명에서 56명으로 늘렸다고 검찰은 결론 내렸다.



이 전 국장은 면접에도 참여해 C씨에게 10점 만점에 9점을 주고 예정에 없던 세평조회를 실시, 이미 합격자로 분류된 지원자 3명을 불합격 처리하고 C씨를 합격시켰던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또 이 전 국장이 C씨 합격을 위해 C씨가 지원한 경제학 분야 채용 인원을 늘리는 대신 정보기술(IT) 채용 인원을 줄이는 데도 관여했다고 봤다.



이 전 국장은 지난 5월 1심에서 징역 1년 실형을 선고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