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찬성 난기류 … 충북 새 전략 필요
세종역 찬성 난기류 … 충북 새 전략 필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0.24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 세종역 포함 단거리 노선 제안
신설 호남발 변수 … 소극적 지역 의원들 지원 기대 못해
논리 개발 등 대응책 수립 동시 오송역 활성화 마련도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호남권의 찬성 난기류를 만나면서 충북이 새로운 대응전략을 짜야 할 처지에 놓였다.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잇따라 세종역 신설을 지지하면서 세종역 신설 저지에 나선 충북이 난감하게 됐다.

세종역 신설 반대에 소극적인 충북 국회의원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충북 정치권의 대응도 주목된다.

민주평화당 정동영(전북 전주병) 대표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호남선 KTX와 관련해 세종역이 포함된 단거리 노선을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정 대표는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교통비와 출장비만 연간 200억원이 들고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면서 도시가 확장하고 인구도 늘고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면서 “오송역에서 내려 (세종시로 가기 위해)20분 넘게 더 이동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신규 고속철도(수원발·인천발 KTX,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 노선에 대비하고 전라선 등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현재 선로 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천안~세종 간 복복선을 국가예산으로 신설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평택~오송의 복복선화보다 평택~천안~세종 단거리 노선이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덧붙였다.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호남권 여야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밝힌 입장과 일맥상통한다.

당시 전북 정읍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병관(성남시 분당갑)·민주평화당 정인화(전남 광양·곡성·구례)·바른미래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은 세종역 신설 찬성발언을 쏟아냈다.

제주가 지역구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도 “쫀쫀하게 하지 말라. 세종시는 앞으로 인구가 60만명으로 늘고 국회 분원도 들어선다”며 “세종역이 있는 것은 상식적”이라고 했다.

반면에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 같은 공세에 소극적이었다. 이 지사는 “충북 입장에선 세종역 신설을 안 했으면 한다”며 “세종시와 협의해 잘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자유한국당 이현재(경기 하남시) 의원은 충북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 국감에서 “오송역은 국가균형 발전 차원에서 주민 대표 70~80명이 모여 결정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충청권 합의에 따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세종역 신설 논란은 호남발 변수로 충북에 불리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 더욱이 지역 국회의원들은 신설 반대에 소극적이어서 지원도 기대할 수 없다.

충북도 입장에선 당혹스럽고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다른 지역의 공감대를 끌어내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논리 개발 등 새로운 대응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KT

X세종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이 아닌 전국적인 문제가 되고, 정치 논리 등에 좌우될 경우 충북의 뜻대로 되기는 사실상 어렵다”면서 “저지를 위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동시에 오송역 활성화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