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성장 유아교육 지원 디딤돌 우뚝
배움·성장 유아교육 지원 디딤돌 우뚝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10.24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2개원 1만6140명 대상 단체체험 프로그램 진행
누리과정 지원·역량강화 등 맞춤형 혁신교육 지원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동아리 운영 … 심리 상담도
안전교육 강화 만족·신뢰 쾌적한 환경 조성 노력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설립한 직속기관 충청북도유아교육진흥원(원장 강덕귀·청주시 가덕면 상야리)은 유아교육연구와 정보제공,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 개발, 유치원 교원 연수 및 평가, 유아체험교육 등 공교육 체제 확립과 유치원 교육과정 정상 운영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2012년 개원했다. 유아에게는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교원에게는 맞춤형 연수와 연구 활동을, 학부모에게는 유아교육 정보자료를 제공해 나눔과 성장의 유아교육을 지원하는 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 꿈과 행복이 있는 유아 체험 프로그램

△행복나눔! 단체체험 프로그램=진흥원에 구축된 자연놀이터, 마음키움터, 사랑나눔터, 생각자람터, 이야기나눔터 등 5개 체험터는 누리과정과 유아 발달에 맞춘 체험활동 공간이다. 터마다 유아들의 호기심과 상상력, 감수성을 길러주는 70여 종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그밖에 단체체험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숲·생태체험을 운영해 유아들의 행복 체험을 지원한다. 하루 최대 체험인원은 160명이며 올 한해 452개원 1만6140명 유아를 대상으로 체험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감동 가득!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문화공연 체험기회가 적은 농·산촌 유치원이나 소규모 유치원을 연합해 찾아가는 문화공연사업을 펼치고 있다. 코믹마술, 인형극, 마술, 버블, 그림자, 동극 공연 등 올해는 10회 87개원 2079명 유아에게 선물 같은 하루를 선사했다.

△함께해요! 토요가족체험 프로그램=매월 둘째, 넷째 토요일 시행되며 유아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한다. 이 프로그램은 유치원 누리과정과 연계한 5개 체험터와 진흥원 초록체험교육장, 주변 잣나무 숲과 연계한 특별체험 형태로 진행된다. 올해는 주제가 있는 동극, 음악놀이, 인형극을 실시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숲·흙 체험 등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방학기간에 맞춘 여름·겨울방학 특별체험, 3세대가 함께하는 세대공감 특별체험, 고구마·땅콩 캐기 초록체험, 가족과 함께하는 꿈 키움 큰잔치, 다문화 가정 사랑 가득 특별체험의 날 등 다채롭게 운영해 올해 563가족 1687명이 참여해 건전한 가족문화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감수성을 키워요! 초록체험교육장=자연과 함께하는 다양한 생태체험을 통해 초록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초록체험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초록체험장 텃밭 분양 결과 올해는 지난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16개 기관보다 늘어난 20개 기관이 선정됐다. 진흥원은 업무협약을 맺은 농업기술원 전문강사를 초빙해 사전연수를 시행하며, 텃밭 운영에 필요한 원별 팻말과 농기구를 지원하고 있다. 초록체험프로그램으로는 감자·고구마·땅콩 캐기 체험, 상추·가지·고추 따기 체험, 무·배추 뽑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8월엔 `신나는 여름방학 가족체험(흙에서 놀아요)'프로그램 중 하나로 29가족 72명이 참여해 친환경옥수수, 토마토, 고추, 깻잎 등 농작물을 수확해 먹거리 특별체험 및 생태체험을 했다. 이번 달에는 유아 100명을 대상으로 생태체험을 시행해 고구마와 땅콩 캐기 체험을 했다. 11월에는 유아 160명을 대상으로 무·배추 뽑기 체험이 예정돼 있다.



#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원 연수

△누리과정 지원 및 역량강화 연수=다양한 교육정보 제공과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해 교원의 전문적 역량 강화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맞춤형 연수를 확대·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저경력 교사 및 방과후 과정 담당자 연수, 누리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직무연수와 원감·원장 역량 강화 연수, 문화·예술 역량강화 연수, 사이버 연수 등 19개 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지난 6년 동안 총 109개 과정의 연수로 9285명의 교원이 참여했다.

△혁신 유아교육 지원을 위한 연수 강화=올해 19개 과정으로 운영된 연수가 2019년도에는 31개 연수 과정으로 확대된다. 연수 거버넌스 구축으로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성장단계별 맞춤형 연수를 통한 혁신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소통·협력의 맞춤형 자율·기획 연수 운영 및 유아교육 혁신지원을 위한 교직원 연수를 운영한다.



# 공감과 협력 이끌어내는 학부모 지원

△좋은 부모 되기 학부모 상담 운영=자녀 양육 및 교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 지원을 위해 2018년 신설된 프로그램이다. 학부모 상담은 상담전문가의 수준 높은 개별심리상담 및 치유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의 역할과 자존감 회복 및 내면을 튼튼히 하고,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해 유아·학부모·교사 모두의 성장을 돕고 있다. 현재 20명의 학부모가 상담 지원을 받고 있다.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 및 학부모 동아리 운영=학부모 연수는 접근성 제고를 위한 찾아가는 연수,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등의 목적으로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유치원교육활동 참여 활성화 및 유아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학부모 동아리를 추진하고 있다. 2018년에는 엄마의 정원(Mom's Garden), 음악이 있는 마음촉촉 감성여행, 행복씨앗을 심는 동극회(동극하는 행복한 의림맘) 등 학부모 동아리 3개가 활동하고 있다.



# 나눔과 채움이 있는 현장교육 지원

△교수·학습자료 개발=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해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2012년 제1호 `매일매일 신나는 바깥놀이'를 시작으로, 2018년에는 생태·환경교육 교수·학습자료로 제6호 `초록, 놀이를 만나다!'를 개발했다.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은 자료 개발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고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는 11~12월 보급할 예정이다.

△교재·교구 대여 프로그램 운영=유치원 현장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솜사탕, 와플, 뻥튀기기계 등 고가의 행사용품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의상, 게임자료 등 420종을 구비·지원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한 간편한 신청 및 반납 시 택배를 활용하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03개원 433점이 대여됐다.

△에듀커팅실, 플로터 출력 및 전사서비스 운영=현장에서 갖추기 힘든 고가의 자료들을 마련해 교원업무경감과 예산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140여종의 모양 틀, 대형 플로터 컵이나 티셔츠에 활용할 수 있는 전사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도서 대여=생활주제별 도서 대여 프로그램 운영으로 유아 독서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도서 대여 증가에 대비해 164권을 구입했다.



# 만족과 신뢰의 교육환경 조성

△수요자가 만족하는 명품 교육환경=실내 5개 체험터 시설을 확충·정비뿐만 아니라 환경 관리 및 체험시설을 교체하고 있다. 올해는 사랑나눔터에 `아름다운 가게'코너를 신설했으며, 꼬마건축가 코너에 유아용 기중기를 확충했다.

△안전하고 쾌적한 배움터 조성=체계적인 안전교육 강화로 유아·교원·학부모의 안전한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렴도 및 만족도 제고=진흥원은 2016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우수, 전화친절도 평가 우수기관, 부서평가 1위 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지난해에는 교육행정기관 평가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올해는 청렴한 공직문화 확립을 위해 청렴감동문구 나누기, 자기 이름으로 청렴 삼행시 짓기, 청렴 캡슐 봉인식 등 청렴실천다짐대회를 열었으며 그 외에도 UCC동영상 제작 등 적극적으로 청렴문화에 앞장서고 있다.

강덕귀 충북유아교육진흥원장은 “함께 행복한 충북 혁신 유아교육 성장의 디딤돌이 되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충북유아교육진흥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