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화재참사 후속대책 수립 `한 목소리'
제천 화재참사 후속대책 수립 `한 목소리'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0.23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국감...
저출산·자살률 등 거론 … 안전·의료대책 촉구
응급의료 사각지대 단양군 의료원 설립 강조
충북·세종시 갈등 KTX 세종역 신설도 도마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행안위원들이 충북도와 충북경찰청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 김한정 · 소병훈 위원, 자유한국당 김영우 · 안상수 위원, 바른미래당 권은희 · 주승용 위원, 민주평화당 정인화 위원.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행안위원들이 충북도와 충북경찰청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 김한정 · 소병훈 위원, 자유한국당 김영우 · 안상수 위원, 바른미래당 권은희 · 주승용 위원, 민주평화당 정인화 위원.

 

충북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23일 국정감사는 제천 화재참사, 자살률, 의료서비스 등 안전과 의료사각지대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의원들은 제천 화재참사와 관련, 충북도의 대응 미숙과 가연성 외장재 사후관리, 사고 사후처리 등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제천 화재와 관련해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유가족과 도민이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해야 한다”며 “충북에서 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으면 행안위 차원에서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국정감사 의견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이 문제는 합동조사단에서 조사한 것이 있고 검찰의 상황을 봐서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며 “진상조사단 구성은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경기 광주갑) 의원은 “제천 화재참사는 당국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고, 같은 당 강창일(제주갑) 의원도 “정부와 지사가 불법 증개축과 화재 대응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재”라고 규정했다.

충북의 저출산과 높은 자살률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충북이 출산 장려정책을 추진하는 데 4800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했는데 성과는 많지 않은 것 같다”며 “산부인과가 부족하고 분만실이 없는 곳도 있는 등 충북의 출산 환경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인 자살률에 있어 영동군과 증평군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곳”이라며 “노인 범죄 강력범도 증가하는 데 경찰과 협력해 사회적 우려가 큰 범죄 등을 잘 살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도 “충남과 충북이 전국에서 자살률 1위, 2위를 다투는 데 그 이유를 모르겠다”며 “그 중 청주시가 절반이 넘는다”고 강조했다.

응급의료 사각지대인 단양군에 의료원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오영탁 충북도의원이 단양에 도립의료원 설립을 건의해 왔다”며 “단양은 의사 1인당 인구가 1300명에 달해 의료환경이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은 자료에 지난해 단양군에서 발생한 심정지 응급환자 46명 중 45명이 사망하고 1명만 생존했다”며 “단양지역의 종합병원 설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도 단양에 의료원을 설립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밖에 안개 상습 구역 관리 미흡, 스포츠 공약 폐기, 교통방송국 설립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있었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은 “전국 254개 안개사고 상습지역 중 충북이 73곳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며 “안개 잦은 구간 지정, 안내 표지판과 CCTV를 설치하는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프로축구팀 창단, 청주야구장 신축 등 스포츠와 관련한 공약은 있었지만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지자체와 협의해서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충북과 세종시가 갈등을 빚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도 도마에 올랐다.

일부 의원은 지자체간의 상생 발전을 주문했지만 호남지역 의원들은 세종역 신설에 긍정적이거나 찬성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