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지속 추진해야”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지속 추진해야”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8.10.22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국감현장
이종배 의원 “정부 2021년 종료 … 지역경제 악화 우려”

 

정부의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종료로 지역경제가 악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2일 이종배 의원(충주·산자중기위 자유한국당 간사·사진)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을 대상으로 한 국감에서 이 같이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이 따르면 산단 입주기업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이 2021년 종료된다.

이 사업은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산업단지를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2005년 시작했다. 현재 전국 100개 산학연협의체에 1만여명(기업 8679개사)이 활동 중이다. 충주에서도 기계·전기전자 기업 중심의 산학연협의체 2개가 구성돼 R&D과제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산업직접지경쟁력강화사업 일환인 기업성장지원센터는 지난 7년간 215개 중소기업을 발굴해 강소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그런데 당장 기업성장지원센터가 내년도 예산을 받지 못해 올해 말 해체될 위기에 놓였다. 만약 센터가 해체될 경우 지역 기업과 호흡을 같이 해온 전문위원들이 흩어지게 되고 이들이 쌓아온 노하우도 사라져 지역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게 이 의원의 지적이다.

이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내년 예산을 요청했으나 미반영됐다”면서 “2단계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사업 재기획을 준비해 이달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국정과제로 내놓은 상황에 사업을 종료시키는 건 모순”이라며 “특히 기업성장센터를 대안조차 마련하지 못한 체 해체시키는 것은 산단입주기업들을 `나몰라라'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실적이 우수한 만큼, 과기부 및 기재부와 협의해 동 사업이 계속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