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1주일새 4차례 임종헌 소환…영장 청구엔 '고심' 거듭
검찰, 1주일새 4차례 임종헌 소환…영장 청구엔 '고심' 거듭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0.2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헌 연이어 소환조사…사실상 혐의 '전부' 부인
검찰 조사서 "기억 안 난다, 죄 안 된다" 진술 내놔

최근 법원 배척하는 직권남용 혐의 적용 쉽지 않아

'윗선' 조사 안 된 상태에서 수사 내용 유출 우려도

수사팀, 이번주 추가조사 뒤 영장 청구 최종 결정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 농단' 의혹의 핵심으로 평가받는 임종헌(59·사법연수원 16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두고 검찰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지난 15일 첫 소환을 시작으로 임 전 차장을 4차례 조사했다. 임 전 차장은 지난 15일과 16일, 18일과 전날 검찰에 계속해서 출석했다.



임 전 차장은 양 전 대법원장 재임 시절 법원행정처의 재판 개입 및 법관 사찰, 비자금 조성 의혹 등 각종 사법 농단 의혹에 깊숙이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4차례에 걸친 조사 과정에서 사실상 혐의를 전부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 전 차장은 사법 농단 정황이 불거진 문건의 작성 경위나 지시 여부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대부분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객관적인 물적 증거가 확실히 제시될 경우 인지(認知)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또는 당시 맡았던 업무를 적법하게 수행했을 뿐이라는 취지의 반박도 내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부하 법관들이 자체적으로 한 것'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도 보였다고 한다.



아울러 임 전 차장은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USB(이동식 저장장치)에 담긴 문건 존재 자체는 인정하면서도 범행의 의도를 갖고 작성한 게 아니라거나 범죄요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반론을 펼쳤다고 한다.



검찰은 각종 의혹에 모두 관여한 핵심 인물인 임 전 차장이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데다가 조사 범위 또한 광범위한 점을 감안해 집중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구속영장 청구 등 강제수사도 계속해서 검토 중이다.



그러나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곧장 임 전 차장 구속 수사에 나서기에는 고려해야 할 사안이 적잖다는 분석이 나온다.



먼저 임 전 차장에게 적용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에 대해 최근 법원이 검찰의 주장을 대거 배척한 점이 거론되고 있다. 최근 법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에 대해 선고를 내리면서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엄격한 기준으로 무죄 판단을 내린 바 있다.



이에 비춰봤을 때 법원을 납득시킬 정도로 임 전 차장의 혐의를 소명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사법 농단 관련 첫 구속영장 청구 대상이었던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에 대한 구속 심사 결과가 근거로 꼽힌다. 당시 법원은 A4용지 2장 분량에 달하는 이례적인 장문의 사유를 들며 직권남용 등 혐의에 대해 '죄가 되지 않는다'는 취지로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기각했다.



박병대·차한성·고영한 전 법원행정처 처장 및 양 전 대법원장 등 '윗선'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사 내용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근거로 꼽힌다. 임 전 차장에 대한 혐의사실은 그에게 보고 받고 지시를 내린 이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번 주 임 전 차장을 한두 차례 더 소환한 뒤 그의 입장과 주장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이후 조사 내용 분석을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 또한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재경지검의 한 검사는 "법원과 검찰 사이 입장 차이가 확연한 상황에서 수사팀으로선 구속 수사 결정에 대해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수사팀이 통상의 사안과 같은 절차를 밟으리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