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력개발원 디지털 교육 소홀”
“노인인력개발원 디지털 교육 소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10.18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제세 의원, 최근 3년간 교육인원 119명 그쳐

 

노인인력개발원이 어르신들의 디지털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청주서원·사진)이 노인인력개발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노인인력개발원의 전체 교육인원은 5만7063명인데 비해 디지털 교육인원은 고작 0.2%인 119명에 불과했다.

55세 이상 장·노년 세대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국민 평균 대비 절반 수준(58.3%)에 불과하고,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은 41%밖에 되지 않는 등 심각해지는 노인 디지털 소외를 대비한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게 오 의원의 지적이다.

통상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급격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0대는 63.9% 수준인데 비해 70대 이상은 36.9%로 고령자일수록 더욱 심각한 디지털 소외에 시달리고 있다.

금융, 교육, 문화 등 사회 전반이 인터넷과 모바일 중심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소외되고 있는 노인들에 대한 디지털 교육이 필요한 이유라는 게 오 의원의 주장이다.

오 의원은 “특히 디지털 정보기기 활용 교육은 노인들의 실생활뿐만 아니라 재취업에도 필수적”이라며 “노인 디지털 소외가 일자리 소외로 이어지지 않도록 디지털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