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카트' 마약 양성반응 나온 예멘인 4명 조사 중
경찰, '카트' 마약 양성반응 나온 예멘인 4명 조사 중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0.1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멘인 4명 인도적 체류 불허자(不許子)에 포함
경찰, 우리나라서 복용 혐의 확인되면 검찰 송치



경찰이 제주 예멘인 난민 신청자 가운데 소변검사에서 '카트(Khat)' 마약 양성반응이 나온 4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지방경찰청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예멘인 A씨 등 총 4명을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9월 출입국·외국인청이 대검찰청에 의뢰해 실시한 마약 검사에서 마약 성분인 카트 양성반응이 나왔다.



식물의 일종인 카트는 향정신성의약품인 메스케치논 유사체 원료가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성분이 체내에 스며들면 쾌락감을 유발한다.



카트를 씹는 행위가 예멘에서는 합법화된 오락 가운데 하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엄연히 불법이다.



모두 남성인 이들은 조사 과정에서 "(카트를)제주에서 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지난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에 제주에 들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카트 성분의 정확한 체내 잔류기간을 분석해 이들이 우리나라에서 마약류를 복용했는지 여부를 입증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들의 몸에서 나온 마약류가 '카트'가 맞는 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도 성분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입건된 예멘인들은 지난 17일 난민 심사 대상자 제2차 결과 발표에서 인도적 체류가 불허된 34명에 포함됐다.



경찰은 이들이 제주도에서 카트를 복용한 사실이 확인되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