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정부·금융산업의 기후대응 충분치 않아"
박원순 "정부·금융산업의 기후대응 충분치 않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10.16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평균기온 상승 2도 이하 달성하려면 53조달러 금융지원 필요"
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우리 정부도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을 위한 로드맵을 추진하지만 기후금융에 대한 정부와 금융산업 분야의 대응은 충분치 않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18 서울국제금융콘퍼런스'에서 "국제사회가 설정한 '2100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 2도 이하 상승'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53조 달러의 금융 지원이 있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 그리고 한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다양한 노력을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게 금융기관의 지원과 역할"이라며 "서울시도 여러 가지로 노력하지만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또 "이번 여름은 최악의 폭염이었다. 이번 겨울도 얼마나 추울지 걱정"이라며 "이런 기후변화가 우연히 온 것은 아니다. 기후변화를 포함해 우리가 경험하는 도전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금융산업과 금융중심도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이날 행사에서 "'지속가능금융'이란 수익성 이외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사회적 책임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가 지속가능금융 정보나 상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들에 "대출이나 투자시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고 관련 금융상품을 확대하고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지난 2월 정부는 공공부분의 사회적 금융 공급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며 "아직 사회적 금융의 태동기라는 점을 고려해 정부와 공공부문의 역할이 불가피하지만 향후 민간투자자와 금융회사의 참여가 확대돼 사회적 금융의 지속가능성이 확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