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개막 직지코리아페스티벌 다양한 종교 역사 한눈에 본다
1일 개막 직지코리아페스티벌 다양한 종교 역사 한눈에 본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9.2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천주교 신자들 성물
청주예술의전당서 전시
사찰음식 체험 20차례 진행
월명사 지견스님 요리법 전수
기독교 100년 복음사 기획전
청주읍교회 동서양 교류 흔적도
옥천본당 선교사들이 사용했던 미사 제구 성작, 성합, 성반 /직지코리아 조직위 제공
옥천본당 선교사들이 사용했던 미사 제구 성작, 성합, 성반 /직지코리아 조직위 제공

 

다음달 1일 개막해 21일까지 청주예술의전당과 고인쇄박물관 일대에서 열리는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에서는 천주교, 개신교, 불교 등 다양한 종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종교가 있는 신자라면 신심이 쌓이고 비신자라면 종교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다.

#청주 교구청의 성물 22점 최초 공개

천주교 청주교구가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기획전시인 `직지로드'를 통해 근·현대 성물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전시물은 1909~1942년 충북 옥천본당 죽동선당 시절 감실(성체를 모셔두는 곳)과 첫 십자고상(十字苦像), 묵주 등 초기 천주교 신자들이 사용한 성물이다. 성물 전시는 직지로드에 영향을 준 천주교의 역할을 새롭게 해석하는데 의미를 뒀다.

전시는 1333년 교황 22세가 고려왕에게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편지를 통해 고려와 유럽을 이었던 실크로드와 그 길을 오갔던 천주교인들이 금속활자의 전파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는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번 직지로드는 동서양의 교류 가능성 속에서 고려의 금속활자 기술이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금속활자 인쇄에 영향을 끼쳤다는 가설에 무게를 뒀다.

천주교 청주교구는 설정 60주년을 맞은 올해를 `기억, 감사, 나눔의 해'로 정하고 다양한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시 행사는 청주예술의전당 제2소전시실에서 열린다.



#힐링 푸드 사찰음식 시연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는 행사 기간 고증을 통해 고려의 시대상을 재현한 1377 고려 저잣거리 내 조포사(고려시대 두부를 만들던 사찰)에서 사찰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고 맛볼 수 있는 체험을 마련했다.

사찰음식 체험은 개막일인 10월 1일과 5일~7일, 12일~14일, 19일~21일에 오후 3·5시 2회로 진행되며 직지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행사 기간 중 매일 2차례씩 총 10일 동안 진행되는 사찰 음식 체험에서는 청주 월명사 지견스님(사진)의 가르침 아래 버섯 강정, 감자떡, 우엉잡채, 잣국수, 연잎밥 등 건강하고 정갈한 사찰음식 요리법을 전수받게 된다.

지견스님은 대한민국 산채박람회에서 금상 등을 수상한 사찰음식의 대가로 전국 사찰과 일반인은 물론 KBS, MBC 등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사찰음식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체험은 무료이며 회당 20명씩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직지코리아 홈페이지 또는 조직위 담당(043-201-4424)에게 문의하면 된다.



#청주지역 교회 100년 복음 역사

기획전에서는 청주 기독교 100년 복음사도 엿볼 수 있다.

조직위는 이번 직지로드 전시에 1916년 기독교 성경 `성셔강목'과 1922년 `교회사' 등의 저서를 통해 청주지역 교회들의 100년 복음 역사를 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다.

또한 청주 탑동 양관, 최초의 조직교회인 청주읍교회(제일교회), 베티성지 등 청주의 유적을 통해 동서양교류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