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당국자 "핵 리스트 신고, 회담서 빠진 것 아냐"
외교당국자 "핵 리스트 신고, 회담서 빠진 것 아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9.2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전한 비핵화 위해 영변 핵시설부터 집중"
외교부가 미국이 요구한 핵 리스트 신고가 평양에서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의제에서 빠진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핵 리스트, 신고서는 테이블에 이미 올라가 있다"면서 "그걸 미국이 지금까지 했는데 쏙 들어간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핵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협상이 지금까지 큰 덩어리로서 여러가지 요소가 다 들어간 상황에서 움직인다"며 "북한이 원하는 쪽은 종전선언이나 관계정상화라든지, 심지어 제재완화 등 자기들이 원하는 거 다 던져놓고 얘기하자는 것이지 하나만 가지고 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완전한 비핵화, 완전하다는 것은 그 자체로 완전하다는 것이다. 모든 시설이 다 들어가고, 모든 정보기관에서 확인이 돼야 하는 것"이라며 "완전한 비핵화 위해 돌아가야 하지만 일단 몰고 나가는 데는 영변(핵시설 영구 폐기)부터 집중하고 요구해서 전향적으로 나오면 같이 신고서도 받고 해야 한다. 하나하나하나 모든 것을 건다 하는 방식은 북한 지금 상황으로선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요구하는 상응조치에 대해서는 "상응조치가 생각보다 더 복잡하다. 북한이 매우 의외의 생각들을 많이 한다. 짐작 간다해도 원하는 것과 우선순위가 우리와 다를 때가 있다"면서 "정작 원하는 것은 진지한 협상 속에서 밝히고 계속 조정해나가고, 마지막에 나오는게 협상결과이다. 상응조치야말로 핵심사항"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성명을 통해 '북미 간 근본적 관계 전환을 위한 협상에 즉시 착수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북이 주장하는 체제보장이나 적대시 철폐에는 관계개선이 중요 부분을 차지한다"면서 "(북측이) 폼페이오 신호를 의미있게 받아들일수 있을 것이다. 물론 조건이 붙겠지만 비핵화 진전 있다는, 이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다는 이야기를 꺼낸 것으로 읽힌다"고 분석했다.



'종전선언 추진 여건 좋아졌다'는 발언 의미에 대해서는 "종전선언이 정상합의, 판문점선언에 돼 있는데 미국이 비핵화 조치 전에는 안 된다고 했다"면서 "그런데 북한이 이런저런 비핵화 조치를 할 수 있다고 했는데 그 폭이 꽤 컸고, 미국이 호응했다. 모처럼 둘이서 해결해내면 종전선언이 같이 될 수있을 가능성 매우 커진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