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9.19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진시험장·미사일 발사대 영구 폐기
유관국 전문가들 참관키로 … 풍계리때 불신 해소

북한 핵 무력 도발의 상징적 시설 중 하나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9일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의 영구적 폐기 문안이 들어간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했다.

두 정상은 합의서에 “남과 북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 진전을 조속히 이뤄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북한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는 무수단 미사일 발사장과 함께 수 차례의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이용된 대표적 핵 무력 시설이다. 2009년께 완공된 이곳은 동창리 발사장은 무수단 발사장보다 규모가 크고 연료주입 시설 등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필요한 부대시설이 현대화된 곳이다.

2016년 9월에는 동창리 발사장에서 대출력 엔진 지상분출 시험도 진행됐다. 북한은 `정지위성 운반로켓용'이라고 선전했으나, 사실상 미국 본토를 노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과정의 일부라는 게 공통된 평가였다. 또한 지난해까지 이곳에서 발사대와 부대시설로 추정되는 건물이 들어서는 모습이 위성에 포착됐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 4·27 판문점선언 이행 조치 과정에서 발생했던 논란을 염두에 두고 합의서 문안을 조율한 것으로 보인다. 판문점선언 이행 차원에서 풍계리핵실험장을 폐기할 당시 전문가 검증 없이 진행됐다는 점 때문에 불신을 해소하지 못했다.

남북은 평양공동선언에 6·12 북미공동성명의 이핵을 촉진하기 위한 문안도 넣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