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유은혜 청문회서 '정치자금법' 등 의혹 집중 질의…與, 철통 '비호'
野, 유은혜 청문회서 '정치자금법' 등 의혹 집중 질의…與, 철통 '비호'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9.1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편 재산 축소 의혹·우석대 강사 경력 부풀리기 의혹 제기
유은혜 "폐업전이라 매출 있어야 한다고 해 2000만원 신고"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9일 정치자금법, 남편 재산 축소 신고 등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두고 집중 질의를 쏟아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가 남편 회사의 사내이사를 비서로 채용했다"며 "공무원법을 어긴 것을 어떻게 할 거냐"고 몰아세웠다.



유 후보자가 "실제 수입이 없는 회사라서 사내이사 겸직이 문제인지 (남편이) 인지를 못했다고 한다. 사내이사에서 빠지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답하자 김 의원은 "폐업해서 문을 닫기 전에는 회사다. 그게 장관 후보자의 답변이냐"고 공격했다.



그는 '천연농장(배우자 회사)은 폐업 상태에 있었다'는 유 후보자의 답변에 "증명해달라고 여러 차례 요청하고 남편의 국세청 매출실적을 달라고 했는데 개인 정보라고 줄 수 없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천연농장 연간 매출액이 매년 2000만원으로 신고된 것과 관련해 "정상적인 회사가 매년 저렇게 같은 매출이 나올 수 있느냐"고 재산 축소 의혹을 제기했다.



유 후보자는 "행정비서가 0원으로 신고하겠다고 자문했더니 폐업 전이라 매출액은 있어야 한다고 해서 2000만원으로 신고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 수입을 내거나 경제적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우석대 대학강사 경력 관련 한국당의 공세도 이어졌다. 유 후보자는 사립대에서 2년간 전임강사와 조교수를 지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강의한 건 한 학기에 불과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우석대 겸임 자리를 얻기 위해 일산동구 위원장으로 간 게 맞지 않느냐"면서 "총선 홍보물을 보면 전임 강사를 했다는 게 붙어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 대비 경력이 필요했던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철통 비호도 이어졌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우석대 경력증명서를 뗐는데 강의는 한 학기 밖에 안 했지만 2년간 겸임 경력으로 해달라고 한 적 있느냐"고 물었다. 유 후보자가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겸임강사 (경력을) 2년으로 쓰고 있어서 그렇게 발부했다"고 답하자 박 의원은 "학교에서 떼준 경력 증명서를 기재하는 게 상식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옹호했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를 지적하며 "자녀 위장전입 이력이 합리화될 수 없다"며 "대국민 사과를 해 달라"고 판을 깔았다. 이에 따라 유 후보자는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진심으로 다시 한 번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가 2014년 국회의원 세비 외에 85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회의원 세비 1억 정도에 특강 금액을 합치고 본인과 가족 세액을 성실 신고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또 유 후보자의 학교 앞 교통위반 범칙금 10건과 관련해 "경찰청에 문의하니깐 후보자가 속도위반 한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했다"고 직접 해명에 나섰다.



박 의원은 "경찰과 세무사에 전화해보면 되는 일을 언론에 자료부터 내고 헐뜯으면 어찌하느냐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왜 야당이 불필요하게 의원 불패를 깨겠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답답해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도 유 후보자가 사무실 임대료를 해당 지역 시도의원 5명에게 1년 동안 대납하게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시도의원에게 전화해보니 도의원 같은 경우 의회가 수원에 있어 고양시에 함께 사무실을 만드는 게 필요했다"면서 "해당 간판도 민주당 시도의원 사무소라고 돼 있다"고 말했다.



피감기관 사무실 임차 의혹과 관련해서도 "일산 스포츠센터가 2년 동안 공실로 있으면서 직원들은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했고 계약자를 찾을 수밖에 없었다"며 "(유 후보자가) 국가 계약 상황에 맞춰 계약하게 됐다고 말했다"고 엄호했다.



이어 "피감기관 소유 건물에 (사무실이) 들어가 있는 많은 의원이 있다"면서 "다 특혜 받고 갑질이라고 할 건지 되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