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여야 구분 `아리송'
청주시의회 여야 구분 `아리송'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9.17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집행부사업제동'-野'정부정책 공감'
野 시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조속 이행 촉구
與 365민원콜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8명 반대표
초선의원 4명은 주민숙원사업비 폐지 등 요구도

 

청주시의회 내 여야 구분이 쉽지 않은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공공 부문 비정규직 제로'에 대한 지지를 확인하며 조속한 이행을 청주시에 요구한 반면, 여당 의원 일부는 같은 당 소속의 시장이 이끄는 시에서 제출한 동의안에 반대했다.

정의당 이현주 청주시의원이 17일 시의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서 “공공 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문재인 정부의 방침에 대해 정의당은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까지) 청주시의 정규직 전환 과정은 실망스럽다”말했다.

여당이 아닌 야당 의원이 정부 정책의 당위성에 공감하며 이행을 촉구한 것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정부 산하기관처럼) 청주시에서도 조속히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이)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며 “한범덕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는 하루빨리 노·사·전(전문가) 협의체를 운영해 비정규직 없는 청주시를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시의회에서는 이날 2대 의회 개원 후 첫 의안 찬반투표가 진행되기도 했다. 여당 의원들의 반대표가 잇따랐다.

시의회는 이날 집행부에서 제출한 `청주365민원콜센터 민간위탁 동의안'과 관련해 재적의원 39명 전원이 전자투표를 한 결과 찬성 30표, 반대 9표로 가결했다.

가결되긴 했지만, 반대표 대다수가 여당 의원이었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해석을 낳았다.

반대 9표는 정의당 이현주 의원 1명을 제외하곤 모두 한범덕 시장과 당적을 같이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8명이었다.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예산 편성방식 변경을 요구했던 민주당 초선의원 4명은 또다시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앞서 시는 민원콜센터 민간위탁 계약이 내년 2월28일로 만료됨에 따라 공개모집을 통해 외부 전문업체 재선정해 위탁 운영한다는 취지로 앞서 관련 동의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의원들의 여야 구분없는 의정활동에 대해 시의 한 관계자는 “통상 여당 의원들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의안에 큰 문제가 없으면 동의해주는데 이번 의회에서는 여당 의원들이 먼저 반대하는 상황이 잇따라 벌어졌다”며 “지금 상황대로라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더 여당 의원 같은 느낌”이라고 당혹스러워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