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사, KTX세종역 신설 발언 철회하라”
“충남지사, KTX세종역 신설 발언 철회하라”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9.1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의회 규탄 성명 발표 … 충청권 분열 초래 정치행태
오송역·공주역과 거리 22km 불과 … 경쟁력 약화 지적

 

청주시의회가 양승조 충남지사의 고속철도(KTX)세종역 신설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청주시의원 전원은 지난 14일 시의회 앞에서 양승조 충남지사의 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충남을 대표하는 도지사가 공개적으로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고 표명한 것은 국토균형발전과 충청권 공동체 상생 발전을 저해하는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시의원들은 “KTX세종역은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에서 사업 타당성 부족으로 신설이 불필요하다고 판명됐음에도 일부 정치인의 재추진 요구는 충청권의 분열을 초래하는 정치 행태”라며 “충남지사는 충청권 공조와 공동의 이익을 위한 공동체 역사를 잊어선 안 될 것이고 부적절한 발언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세종역을 신설하려는 위치는 오송역, 공주역과의 거리가 22㎞에 불과해 고속철도로서의 경쟁력을 약화하고 이미 구축된 도로망과 중복투자로 혈세 낭비가 불 보듯 하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KTX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4개 시·도 합의를 전제한다는 발언을 거론하며 “대전시, 세종시, 청주시의 오송과 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순환철도망 등 지역 갈등 해소와 상생 발안을 모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4일 양 충남지사는 충청권이 갈등을 빚어선 안 된다는 전제를 달았지만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을 언급해 충북도민의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12일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어 비대위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시행한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59로 나와 통상 사업 추진이 가능한 편익률 1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