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세종역 신설 추진땐 강력 대처”
충북도 “세종역 신설 추진땐 강력 대처”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9.13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기자 간담회서 입장 밝혀
세종시 예산정책協 건의 관련 “현재 대응 단계 아냐”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충북도가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이 가시화하면 저지를 위한 공식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13일 기자 간담회를 열어 “세종역 신설은 예전과 비교할 때 달라진 것이 없는 만큼 도가 반응을 보이거나 대책을 세울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세종시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역 신설을)건의한 것”이라며 “세종시 입장에서 추진하겠다는 의미이며 이춘희 세종시장의 사적인 입장”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이 문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사업성이 없다고 결론 났다”며 “(역 설치를 추진할 만큼)달라진 사항이 없고 단순히 세종시장의 정치적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만일 세종역 신설이 예비타당성 재조사 등 행정 절차에 들어가면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현재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부지사는 또 “앞으로 도가 나서야 할 부분은 그때그때 적극 대응하겠다”며 “민주당 최고위원들에게 충북 입장을 설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달 8일 충북에서 열리는 민주당과 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역 설치 반대 이유와 부당성 등을 공식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언급한 내용을 당 지도부에 강력히 내세울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청주 성안길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부지사는 “문 대통령의 발언은 공약적 성격으로 해석되며 이를 뒤집을 만한 것이 없다”며 “세종역 신설 반대의 대응 논리”라고 주장했다.

강호축 개발을 위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과 관련해선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는 “이들 사안은 타협안이 될 수 없다”며 “강호축 개발은 국토균형 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고 세종역은 하나의 교통축이라 개념이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부지사는 “충북 비대위가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활동을 재개하는 등 잘 대응하고 있다”면서 “다음 주 비대위를 만나 적절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