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발달장애인 배제되지 않는 포용국가 만들겠다"
文대통령 "발달장애인 배제되지 않는 포용국가 만들겠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9.1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달장애인 가족 초청 靑 간담회···"임기 내 종합대책 확대·발전"
"사회가 발달장애인 처지에 얼마나 따뜻한 마음 보여줬는지 반성"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애환과 관련해 "우리 사회가 그런 아픔에 대해서 얼마나 따뜻하게 마음을 보여줬는지 반성이 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발달장애인 평생케어 종합대책 발표 및 초청 간담회에서 "부모님들은 발달장애인들의 처지를 호소하기 위해 무릎을 꿇고 빌기도 하고, 머리를 깎기도 하고, 삼보일배도 하고 그랬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발달장애인들은 다른 장애인들보다 살아가기가 훨씬 힘이 든다"며 "부모님들도 발달장애 아이들을 키우기가 참으로 힘들다. 우선 혼자서 수업도 잘 못하니 부모들이 하루 종일 돌보아줘야 한다"고 어려운 현실을 언급했다.



이어 "남자아이들의 경우에는 점점 자라면 힘도 세지고, 또 자기주장도 분명해져서 부모도 제대로 돌보기가 벅찰 때가 많다"면서 "또 혼자서 사회생활을 하도록 두기가 어려움, 부모가 하루 종일 매여서 살아야 하는 그런 어려움이 생긴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013년 제정된 발달장애인법을 거론하며 "발달장애인법이 만들어지고 난 이후에도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는 종합적인 정책들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오늘 비로소 발달장애인들의 전생애주기에 맞추어서 적용될 수 있는 그런 종합대책이 마련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약 하자면 영유아기에 일찍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 진단 결과에 따라서 조기에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게 하고 그 다음에 보육·교육, 그 다음에 돌봄·직업 훈련·취업·경력 관리 등 이런 전 생애주기에 맞춰서 필요한 돌봄을 드리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 국가 재원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모든 걸 다 해드리지 못한다"면서도 "그래도 이런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내년도 예산안을 3배 이상 더 크게 확대해서 편성했다. 국회에서도 협조를 해 주시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을 시작으로 제 임기 기간 내에 더 크게 종합대책들을 확대하고 발전시키도록 하겠다"며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 나가서 발달장애인들도 차별받지 않고 배제되지 않고 비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포용국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