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자치연수원 이전 제동
충북 자치연수원 이전 제동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9.1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부지 활용 검토 안해


도의회 타당성 조사비 삭감


북부권 지정 … 지역갈등 초래


도 “조사에 여론수렴도 포함”
이시종 충북지사의 민선 7기 공약인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이 시작부터 제동이 걸렸다.

도의회가 여론 수렴과 이전시 기존 부지의 활용 방안 검토 등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전액 삭감했기 때문이다.

11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조사'사업비 2억원을 삭감했다.

예결위가 용역비를 모두 삭감한 것은 도가 충분한 논의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는 이유가 가장 컸다.

예결위는 이전 지역을 `북부권'으로 명시한 점도 문제 삼았다. 균형발전을 내세워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각 지역 주민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물어 이전 지역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방향을 북부권 이전으로 설정해 놓고 타당성 조사를 하는 것은 오히려 지역 갈등을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일부 도의원은 도가 계획한 대로 용역을 추진하면 그 결과가 집행부 입맛대로 나올 것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자치연수원이 북부권인 제천 등으로 옮겨지면 교육을 받으러 가는 데 상당한 불편함이 예상된다는 점도 있다.

예결위는 위원들의 이 같은 의견을 종합적으로 판단, 자치연수원 이전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삭감했다고 설명했다.

예결위 소속의 한 도의원은 “원론적으로 자치연수원 이전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도가 충분한 검토를 하지 않은 채 사업을 추진하려 했기 때문에 예산을 깎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가 여론 수렴이나 공론화 과정 등을 거치지 않고 사업을 계속 추진하면 내년 본예산에도 용역비가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도는 이전 공론화나 주민 의견수렴에 앞서 타당성 용역을 먼저 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이번에 삭감된 예산은 내년 본예산에 다시 편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타당성 조사 용역 과제에 주민 의견 등 여론 수렴 과정도 포함돼 있다”며 “본예산에 사업비를 반영하기 전 공론화 과정을 밟을지 여부는 내부 검토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북자치연수원은 1953년 9월 공무원훈련소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1996년 7월 지금의 위치로 청사가 이전됐다. 2006년 5월 현재 명칭으로 변경됐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