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 개명 절차 보류
KTX오송역 개명 절차 보류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9.1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위 “여론조사 표본수 등 신뢰성 문제 있다 ”


“조작 의도 없었다 … 반대측 주민들과 대화 추진”
여론조사 부실 논란을 빚은 KTX오송분기역 명칭 개정을 위한 행정절차가 잠정 보류됐다.

KTX오송역 명칭 개정 시민위원회는 11일 회의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오송역 명칭 개정을 위한 행정 절차를 잠정 보류해 달라고 시에 요청했다”며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해 (추진 여부와 시기 등을)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여론조사 부실 논란에 대해서는 “해당 여론조사전문기관에 확인한 결과 오송지역의 지역별 표본수와 대면면접방식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식하지만 이장과 여론조사기관이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조작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송지역 여론조사 재추진 여부에 관해선 결정한 바 없다”며 “우선 오송주민모임 등 반대 측 주민들과 대화를 추진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시민위는 이날 오송주민모임과 여론조사기관인 엠앤앰리서치 관계자를 회의에 초청했으나 양측 모두 참석하지 않았다.

시는 엠앤앰리서치에 의뢰해 1차로 지난 7월 24일부터 30일까지 20세 이상 청주시민 1586명, 2차로 지난달 6일부터 17일까지 오송읍 13개 법정리 주민 872명을 각각 대상으로 KTX 오송역 명칭 개정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여론조사 결과 시 전역을 대상으로 한 1차에서는 75.6%, 오송읍을 대상으로 한 2차에서는 79.7%가 명칭 개정에 찬성했다. 응답자들은 새 이름으로 `청주오송역'을 꼽았다.

하지만 오송읍 일부 주민은 “2차 여론조사에서 일부 지역이 표본 인원과 달리 실제 조사에선 늘거나 줄었고 일부 마을은 조사원이 아닌 이장이 설문지를 받았다”며 일부 조사 과정의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이번 여론조사는 오송읍에서 표본할당수(800명)보다 많은 872장이 취합됐고, 이 가운데 350장은 이장의 협력을 얻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키웠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