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오송 키워 맞서자
KTX세종역 신설, 오송 키워 맞서자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9.0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KTX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양승조 충남지사의 발언에 충북이 충격을 받고 있다. 세종시를 견제하기도 버거운 상황에서 충남지사까지 거들고 나선다면 세종역 신설 저지는 더욱 힘겨워질 수 밖에 없어서다.

양 지사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KTX 세종역은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부처 대부분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고, 충청권 교통망으로 볼 때도 필요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록 개인적 견해이고 충청권 공조가 깨지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를 달긴 했지만 그의 무게감을 생각하면 충북이 긴장하는 것은 당연하다.

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충북과 세종시가 갈등을 빚을 때 침묵을 지켜온 충남에 정책적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게 만들었다.

한편으로는 충북이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게 만든 계기도 됐다. KTX 세종역 신설에 충북은 `저지'만이 최선으로 알고 대응해 왔다.

이런 전략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 용역에서 경제성이 낮다고 나왔고, 문 대통령이 대선기간 중 충청권 합의를 선행 조건으로 제시하면서 성공한 듯했다.

하지만 세종시가 `마이웨이'를 외치며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받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하고 있다. 한술 더 떠 타당성이 있다는 조사가 나오면 2022년 착공해 2025년까지 완공하겠다는 구체적 로드맵도 제시했다.

충북의 저지 노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신호가 온 것이다. 양 지사의 말처럼 세종시 규모가 커지고 정부부처가 다 세종시로 내려오면 세종역 신설 움직임은 계속 될 것이라는 점에 충북도 어느 정도 공감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제 전략을 수정해야 할 시점이 됐다. 오송을 키워 세종시와 당당히 경쟁해야 한다.

오송역세권 개발을 성공시키지 못한 채 세종역 반대에 매달려 온 것은 분명 충북도에 책임이 있다. 그렇다고 도 탓만 하고 있기에는 세종시의 성장 속도가 너무 빠르다.

이렇게 가다가는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더라도 `죽 쒀서 남 주는 꼴'이 된다. 세종시 인구만 늘려주는 뼈아픈 상황이 반복돼서는 안될 것이다.

오송 개발을 더 이상 늦추거나 미뤄서는 안 된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단합된 의지가 중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주시가 오송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오송역이 청주시에 있어서가 아니라 시의 중요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오송역은 경부와 호남 KTX 유일의 분기역이다. 세종시의 관문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오송역세권 개발은 단순한 역세권 개발이 아니다. 행정, 교통, 산업의 길목 개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가장 시급한 현안은 오송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이다. 생활 인프라가 빈약해 인구가 세종시로 빠져나가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때를 놓치면 오송이 세종시의 위성도시로 전락할 수 있는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다. 지금 오송이 발전하느냐 이대로 멈춰 있느냐의 기로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오송역 개명 여론조사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다. 역 명칭을 바꾸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역 발전을 위한 생활 인프라 구축이 더 급하다.

국책기관이나 기업체 종사자들이 세종시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생활 인프라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더 이상 미루거나 늦출 시간이 없다.

이름을 바꾼다고 오송역의 인프라가 바뀌는 것은 아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충북도와 청주시가 힘을 모아 오송역 주변 인프라 개발과 확장, 정주여건 개선에 더 집중하길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