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 도교육청 명문고 육성 ‘동상이몽’
충북도 - 도교육청 명문고 육성 ‘동상이몽’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9.0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부처 1~3급 공무원 1500명 중 道 출신 90명 불과
지역인재 부재 … 매년 예산 확보·현안 해결 어려움 되풀이
지난 2016년 도교육행정협 정기회 이후 논의 진척 없어
도 - 자율형 공립고 운영 강화 제안 vs 교육청 - 입장 유보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충북도가 지역인재 육성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충북도교육청과 의견차가 커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명문고를 육성해 인재를 키우고 싶어하지만 공교육 평준화를 꾀하는 도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9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1월 현재 중앙부처에서 근무하고 있는 1~3급 고위공무원 1500여명 중 충북 출신은 90여명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1급은 전체 약 300명 중 5명 내외다.

이렇게 중앙부처에 진출한 지역출신 공무원 수가 적어 도가 새로운 사업을 해당 부처 예산 편성에 반영시키거나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도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부 예산 편성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에는 지역출신 고위 공무원이 사실상 전무해 국비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매년 `예산 전쟁'때마다 도청 공무원들은 인재 부족의 현실을 절감하고 있다.

“지역출신 공무원이 없는 경우에는 자주 찾아가 담당자와 안면을 트고 부탁하는 수 밖에 없다”며 “비빌 언덕이 없는 게 가장 힘든 점”이라는 게 이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중앙과 인사교류에도 힘든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실제 지난 7월 청주 출신의 고규창 전 행정부지사가 행정안전부로 복귀하면서 도는 후임으로 지역 출신을 데려오길 원했지만 적합한 인물이 없어 뜻을 이루지 못했다.

또 현재 공석인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을 공모를 통해 임명하기로 하면서 기획재정부 고위 공무원이 응모해주길 내심 바라는 눈치다.

임기가 끝난 뒤 복귀하더라도 국비 확보에 도움을 받자는 의도가 짙다. 이처럼 지역인재 부재로 예산 확보와 현안 해결 어려움이 매년 되풀이되자 최근 이시종 지사가 지역인재 육성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재경 대학생들을 위해 서울 중랑구에 336명 수용규모의 제2충북학사를 건립하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이 지사가 특히 강조하는 것은 고교 평준화로 지역의 우수 인재가 고교 진학을 위해 다른 시·도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한 명문고 육성이다.

그러나 명문고 육성은 지난 2016년 충북도 교육행정협의회 정기회 이후 논의에 진척이 없는 상태다.

당시 도는 일반고 역량강화와 명문고(영재교육) 육성을 병행할 것에 교육청의 협조를 구했다.

신규 자사고 설립, 기존 학교 인수합병으로 자사고 전환 및 오송·혁신도시로 이전, 기존 타지역 자사고의 분교 설치 등을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도는 이를 중장기 과제로 추진하고, 우선 단기적으로 해당 지역 자율형 공립고 운영을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는 공교육 평준화를 꾀하는 도교육청의 정책과는 방향을 달리하는 것으로 도교육청은 좀 더 논의를 이어가자며 입장을 유보했다.

인재육성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도가 도교육청의 정책 방향과 배치되는 명문고 육성을 어떤 해법으로 풀어낼지 주목된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