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키운 오송역 명칭변경 여론조사 해명
논란 키운 오송역 명칭변경 여론조사 해명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9.06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업체, 일부 이장단 협조 시인 … “결과엔 영향 미미”
명칭 개정 시민위 11일 회의 … 재여론조사 등 결정

청주시가 KTX 오송역 명칭 변경 여론조사 공정성논란을 해명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일부가 대상지역인 오송읍 이장단의 협조를 받아 진행된 사실이 드러났다.

시는 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최근 불거진 오송역 명칭 개정 여론조사 결과 논란을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이번 여론조사 용역을 진행한 엠앤엠리서치 이사 정모씨도 나와 제기된 의혹에 해명했다.

정씨는 “연령대 의견이 중요해서 오송읍 지역은 100% 대면면접조사를 제안했지만, 일부 아파트와 원룸 지역은 대면면접이 어렵고 관심도 낮은 데다 위험성도 있어 표본할당을 맞추기 힘들었다”며 “이런 일부 지역에선 이장을 통해 자기기입식 설문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씨는 “이장 성향은 찬반 의견 모두 있고 설문 부수도 적어 전체적인 결과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본다”며 “설문 전에 오송지역 성향은 전혀 모른 상태였다”고 조작논란을 일축했다.

시는 A사에 의뢰해 1차로 지난 7월24일부터 30일까지 20세 이상 청주시민 1586명을, 2차로 지난달 6일부터 17일까지 오송읍 13개 법정리 주민 872명을 각각 대상으로 KTX 오송역 명칭 개정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여론조사 결과 시 전역을 대상으로 한 1차에서는 75.6%, 오송읍을 대상으로 한 2차에서는 79.7%가 명칭 개정에 찬성하고 새 이름으로 `청주오송역'을 꼽았다.

하지만 오송읍 일부 주민은 “2차 여론조사에서 일부 지역이 표본 인원과 달리 실제 조사에선 늘거나 줄었고 일부 마을은 조사원이 아닌 이장이 설문지를 받았다”며 일부 조사 과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오송역 명칭 개정 시민위원회는 오는 11일 오전 10시 회의를 열어 재여론조사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