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딜사업, 자치구 부담비율 `낮아진다'
뉴딜사업, 자치구 부담비율 `낮아진다'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8.09.05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50%→30% 조정 … 280억→167억 경감


적극 참여 발판 마련 … 원도심 재생 큰 활력 기대
대전시가 5개 자치구와 동반자적 협력체계를 갖추기 위해 뉴딜사업의 자치구 부담비율을 줄이기로 결정했다.

시는 지난달 대전분권정책협의회에서 건의된 뉴딜사업 자치구 부담비율 완화요구에 대해 50%에서 30%로 낮추기로 경감 조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4년 동안 뉴딜사업에 대한 5개 자치구의 부담금은 모두 280억원에서 167억원으로 113억원 경감된다.

특히 2년 연속 사업이 선정된 대덕구는 부담비 125억원에서 75억원으로 50억원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그동안 대전시를 비롯한 타 광역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방비에 대한 시·구 비율을 각각 5대 5로 부담했다.

이에 따라 재정이 열악한 자치구에서는 매년 뉴딜사업 개소 수 누적 시 부담해야 할 매칭 비용이 급격히 늘어나 이로 인한 재정난을 호소해왔다.

이에 따라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이 가진 대전분권정책협의회에서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한 개선 건의가 있었고, 더 많은 지역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시·구 부담률을 7대 3으로 조정했다.

이처럼 시·구 부담률이 조정되면 자치구가 보다 적극적인 사업 참여 발판을 마련할 수 있고, 뉴딜사업 지역에 우선 선정되는 75개 부처와의 연계사업 유치도 활발해져 대전의 도시재생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성기문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자치구의 열악한 재정여건을 감안해 자치구 부담비율을 경감 조정한 만큼, 내년부터 자치구에서 보다 많은 사업 참여가 예상된다”며 “낙후된 대전 원도심 재생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