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사단, 김정은 만나 文대통령 친서 전달...만찬 뒤 귀환"
靑 "특사단, 김정은 만나 文대통령 친서 전달...만찬 뒤 귀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9.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위원장과 오찬 안 해…방북 결과 브리핑 내일"

청와대는 5일 오전 9시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한 대북특사단이 이날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을 밝힌 뒤 "특사단은 이후 만찬 자리를 가진 뒤 출발할 예정"이라고 했다. 다만 만찬을 누구와 하는지, 김 위원장과의 접견 시점은 아직까지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지금 만찬을 하고 있고, 만찬을 마치고 돌아온다는 것만 알고 있다"며 "지금 평양 상황을 알 수 없어서, 이것도 말씀드릴 수가 없다. 지금 만찬을 하는 중으로 보인다"고 했다.

  다만 이날 특사단이 오전 10시22분께 '공식 면담'을 하러 간다는 메시지를 남긴 것과 관련 김 위원장과의 접견 및 오찬 가능성이 제기된 데 대해서 "오찬을 갖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일단 만찬 후 귀환한다고 알려 왔다"며 귀환 시점이 다음 날이 될지에 대해서는 "평양 사정을 몰라 모르겠다"고 했다.

  또 "(김 위원장과) 공식 면담 장소도 모른다"며 "(면담을) 오전에 했는지, 오후에 했는지 시간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부연했다.

  현재까지 청와대는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만찬 장소, 남북 정상회담 날짜 확정 여부, 김 위원장 접견 시점, 김 위원장의 만찬 참석 여부 등에 대해 전달받은 바가 일절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방북 결과 브리핑은 내일 할 것"이라고 덧붙이며 귀환 시점이 늦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