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국가산단' 제외 계룡시민 분노
`국방국가산단' 제외 계룡시민 분노
  • 김중식 기자
  • 승인 2018.09.0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두차례 연기 끝 논산시 후보지 선정


시 소극적 대응 맹비난 … 명칭 변경 해명 촉구
국방국가산단업단지가 지난 31일 논산 연무 일원으로 결정되면서 계룡시가 완전 배제 된 것에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 일보 직전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와 충남도는 그동안 논산, 계룡국방산단에서 두 차례(4월과 6월 발표)의 연기를 거듭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국회의원, 도지사의 공약사항임에도 계룡시를 슬그머니 제외하고 국방산단 단일화 방침에 따라 논산 연무지역으로 선정했다.

국토부는 국방산업단지 지정에서 계룡시가 제외된 것은 입지 측면에서 해당지역의 산업 특징, 연관기업 및 공공기관 집적도, 인근 지역과의 연계 가능성 등을 고려 논산시로 단일화했으며 심의 결과 논산시는 국방대, 논산훈련소와 인근 대전지역의 국방과학연구소(ADD) 등 국방 관련 정책기관 및 연구소가 있어 전력지원체계산업 육성이 용이한 지역으로 판단됐고 실사과정에서 산업단지 일원화 방침에 따라 논산시 연무읍 일원(1,032천㎡)으로 지정 된 것으로 판명됐다.

계룡시는 적절한 부지면적이 없고 국방산단를 조성할 경우 땅값이 100만원 대에 이를 것으로 판단돼 소극적으로 대응 한 것이 사실로 나타났다.

시는 국방산단 유치가 논산지역으로 확정될 경우 선정부지라도 계룡시 인접인 연산이나 양촌 지역으로 유치토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어야 했다는 여론이 일고이다.

논산시에 소재한 훈련소나 국방대는 교육기관으로 국토부에서 발표한 전력지원체계산업 육성의 명분과 설득력이 떨어지며 계룡은 3군 수뇌부가 주둔하고 있는 군사적인 요충지임에도 국방산단에서 완전 배제 시킨 것은 정치권이 계룡시를 무시한다는 처사를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한 시민은 “정치권이나 국토부에서 처음 명칭을 논산, 계룡국방산단으로 정했으면 계룡시에 조금이나마 혜택을 줘야 마땅하지 않겠냐”며 “슬그머니 명칭까지 바꿔가며 국방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계룡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며 지금이라도 국토부와 김종민 국회의원의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계룡 김중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