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보호센터 논란 지속 청주시 운영 방식 놓고 `고심'
반려동물보호센터 논란 지속 청주시 운영 방식 놓고 `고심'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8.28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 초기부터 부실운영 지적 이어 유기견 학대 의혹
청와대 국민청원 파문 확산 … 센터장 운영 포기서 제출
시, 직원 등 투입 임시운영 … 직영 전환 vs 재공모 검토
첨부용.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첨부용.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청주시가 유기동물 학대 논란이 끊이지 않는 반려동물보호센터 운영 방식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청주시는 최근 유기견 학대 논란을 빚은 반려동물보호센터장 A씨가 전날 운영 포기서를 제출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센터 수탁자가 운영을 포기해 이날부터 직원과 동물보호감시원을 긴급 투입해 임시 운영에 들어갔다.

시는 A씨와의 위·수탁 계약이 올해 말까지지만 수탁자의 운영 포기로 임시 운영하면서 직영할지, 재공모할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직영으로 전환하려면 인건비 등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며 “직영이나 민간위탁 재공모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1일 확정·발표한 민선 7기 공약사업 74건 가운데 센터 운영을 민간위탁에서 직영으로 전환한다는 `반려동물 복지기반 확충' 사업을 포함했다.

반려동물보호센터 직영 전환은 공약에 들어 있는 데다 유기견 학대 의혹이 불거지면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센터에는 현재 개와 고양이 등 유기동물 190여 마리가 있다.

시는 유기동물 보호·관리를 위해 20억원을 들여 2016년 12월 흥덕구 강내면 태성리에 반려동물보호센터를 개원했다.

이 센터는 3306㎡ 터에 지상 2층, 2개 동, 건축 전체면적 650㎡로 지어졌다. 보호시설, 진료실, 미용실, 자원봉사실, 운동장 등으로 꾸며졌다.

센터는 개원 첫 달부터 부실 운영 논란에 휩싸이면서 수탁자가 운영을 포기하고 자원봉사자들을 고소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이번에는 유기견을 산 채로 냉동고에 넣어 죽게 했다는 의혹으로 지난 27일 동물보호단체에 센터장이 고발됐고, 이 센터장은 이날 운영 포기서를 시에 제출했다.

앞서 지난 25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인터넷 홈페이지에 `산채로 냉동고에 가둬 죽음에 이르게 한 청주시반려동물보호소 유기견 학대 사건을 조사해 주세요'란 제목으로 올린 청원 글에 28일 오전 9시 기준 5만60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했다.

이 청원 글 외에도 26일부터 28일 현재까지 3건의 관련 청원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등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