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차별하는 국토부와 철도시설공단
지역차별하는 국토부와 철도시설공단
  •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 승인 2018.08.28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권영정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장

 

헌법 제123조 ②항에는 `국가는 지역 간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충주역사 입안의 경우 그 규모가 타지역에 비해 터무니없이 작아 지역차별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국가교통DB의 2015년 교통요구 분석자료에 의하면 2025년에 충주역은 남북과 동서 고속전철의 환승역으로 탈바꿈 돼 일일 이용객이 1만8336명(2021년 중부내륙철도 이천-충주간 개통 때 6200여명)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부ㆍ호남ㆍ강릉선 고속철도의 51개 역사 중 일곱 번째 순위다.

그런데도 철도공단이 구안한 충주역사 투자 규모는 100억에도 미치지 못해 정읍역사 265억(일일이용객 1360명), 강릉역사 304억(일일이용객 7760명) 대비 보잘 것 없다. 또한 최근 10년 동안 신축된 148개 철도역사의 평균 건축비 119억에도 밑도는 규모다. 이 얼마나 가증스러운가. 수년 전부터 충주시와 민간단체에서는 충주역사를 적정 규모로 건축해 줄 것을 줄기차게 건의하고 요구했지만 對牛彈琴(대우탄금)이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대국민을 향해 “국토가 고루 균형있게 발전하도록 하겠다”고 천명 한 점을 존중하면서 사려 깊은 책임감으로 22만 충주시민에게 값진 보상과 함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 주길 촉구한다.

충주驛舍(역사)와 비슷한 37년 된 전주驛舍(역사)가 “올해 전주시, 국토교통부, 코레일이 공동으로 총 440억원을 투자해 첫 삽을 뜬다. 여기까지 오는데 최고의 일등 공신은 국회 정동영 의원이다. 정 의원은 20대 국회 개원부터 전주역사 신축예산 확보를 위해 김현미 장관을 비롯해 관계자들을 끈질기게 만나 신축 필요성을 설득했다. 새 역사는 전주의 랜드 마크이자 역세권 활성화에 견인차가 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디자인도 권영걸 계원대총장을 통해 프랑스의 저명한 건축가에게 부탁한 상태다. 이 점에서 충주역사도 그에 걸맞은 명분을 갖게 됐다.

지난달 충북연구원은 `강호축'을 중심으로 한 지역별 미래발전 비전을 공표했다.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축이자 국가균형발전의 모델이다. 충북선 고속화(시속 230㎞)가 구축되면 목포~강릉 소요시간이 2시간 반에 불과하다. 이 노선의 중핵지대인 충주는 역세권개발 호재와 더불어 인구 유입이 늘어나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기에 충분하다. 이종배 국회의원은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을 만나 충주역사신축, 충주역주차장 등 현안사업을 위해 내년도 국가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미래 충주의 신성장축인 이 프로젝트에 뜻있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거듭 부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