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억 인도시장 공략 첫 발'···新남방정책특위 공식 출범
'13억 인도시장 공략 첫 발'···新남방정책특위 공식 출범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2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 김현철 靑 경제보좌관···위원에 기재·외교·행안·산업 차관
산하에 30명 규모 추진단 구성···신재현 외교정책 비서관 단장役



13억 인구의 인도 시장을 공략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新) 남방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설치한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가 28일 공식 출범했다.



김현철 대통령 경제보좌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신 남방정책 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에서 현판식을 갖고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순방 때 '신 남방정책' 구상을 처음 공개한 뒤, 9개월 만에 정책 추진을 위한 조직이 본격적으로 갖춰졌다고 할 수 있다.



신 남방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외교안보 외연 확장 전략 중 하나다. 신 북방정책과 함께 동북아플러스 책임공동체 구상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한·인도 정상회담을 계기로 신 남방정책의 본격적인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신 남방정책 특위는 정해구 위원장이 이끄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 산하에 구성됐다. 기획재정부·외교부·행정안전부·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 차관이 김현철 위원장을 보좌하는 구조적 틀을 갖췄다.



김 위원장은 이날 현판식에서 신 남방정책과 관련해 "아세안과 인도를 중심으로 이들 국가와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 공동체를 마련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신 남방정책의 3대 축인 '3P' 정책을 소개했다. 김 보좌관은 "첫 번째가 People(사람들)이다. 신 남방국가 국민과 교류협력을 증대시키고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첫 번째 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는 Prosperity(번영)"라며 "공동번영을 실현해 신 남방국가들과 교역을 더욱 확대해 상생번영을 이룩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Peace(평화)"라며 "아시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구축할 뿐 아니라 그 토대를 한반도 동북아까지 확장해 아시아 전체의 평화와 번영을 구축하는 것이 세 번째 정책과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신 남방특위에서는 순방하지 않은 국가의 개별 프로젝트까지 준비해 발제하고 실천하는 역할까지 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특위는 문재인정부 컨트롤 타워로서 '신 남방정책'의 추진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고,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는 것이 특위의 기본적인 역할이다. 또 관련 부처별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추진 실적과 이행상황을 점검하는 것도 주요 임무 중 하나다.



특위 아래에는 업무 지원을 위한 상설조직으로 30여명 규모의 신 남방정책 추진단이 꾸려졌다. 추진단은 신재현 청와대 외교정책 비서관을 단장으로 하며, 산하에 기획조정팀·교류협력팀·산업기술협력팀으로 구성된다. 14개 정부부처 소속 실무직원이 파견돼 신 단장을 보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