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도시 시즌2' 방안 충북혁신도시 기업입주 기대
정부 `혁신도시 시즌2' 방안 충북혁신도시 기업입주 기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8.27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기업 1천개·고용인원 2만명 목표
산학연 클러스터 토지 분할·합병 등 조건 완화
입주율 42% 그쳐 … 정부 정책 시너지효과 전망
충북도, 스마트도시 등 지역성장 거점사업 발굴
첨부용.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열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8.27. /뉴시스
첨부용. 경제관계장관회의가 열린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회의실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8.27. /뉴시스

 

정부가 혁신도시를 새로운 지역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실행 방안을 발표하면서 충북혁신도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27일 제1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000개로 늘리고, 고용인원 2만명 달성을 목표로 `혁신도시 시즌 2'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혁신도시 기업 입주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중점을 둔 부분은 입주기업을 1000개까지 늘리기 위한 기업 환경 조성이다. 이를 위해 투자선도지구 및 특별건축구역 지정, 신사업 테스트베드 활용을 위한 `규제샌드박스'지정을 추진한다.

또 산학연 클러스터 분양 토지의 탄력적인 분할·합병을 허용하고, 일부 미착공 클러스터 용지는 공공매입 후 장기저리 임대 방식의 공급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와 이전공공기관 중심으로 종합적인 기업 활동에 대한 지원 시스템도 구축한다. 클러스터 입주기업에 대해선 3년 동안 사무실 임차료·분양대금 이자의 최대 80%를 매월 지원한다. 특히 2021년까지 혁신도시별로 문화·체육·교육·여가시설 등 정주인프라와 스타트업 창업공간이 융합된 복합혁신센터도 건립한다.

이전공공기관들은 기관별 여건에 맞게 창업공간 제공, 창업보육센터 운영, 유휴자산 공동 활용, 합동 인재 채용, 입주기업 제품 우선 구매 등 다양한 지원방안도 추진한다.

클러스터에 대학 및 연구기관 입주를 촉진하기 위해 교지면적기준 등 대학 입지조건을 완화하고, 연구소의 판매시설 허용과 함께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도 적극 추진하게 된다.

2022년까지 10개 혁신도시에 각각 발전재단을 설치해 기업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산학연 협력 거버넌스를 촉진하기로 했다.

현재 전국 10개의 혁신도시에는 이전 대상 공공기관 113개 중 110개 기관이 작업을 완료해 지난 6월 기준 18만2000명이 거주하는 등 도시의 모습을 갖춰 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기업, 연구소 등의 집적이 부족해 산학연 생태계가 갖춰진 성장거점으로서의 역할은 미흡한 상황이다.

실제 충북혁신도시 인구는 증가해 이달 말 2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산업용지(56만5342㎡) 입주기업 수는 18개로 입주율이 42%에 그치고 있다.

클러스터용지(68만3900㎡) 입주율도 41%에 불과해 분양이 더딘 상황이다.

정부의 이번 방안이 충북혁신도시 기업 유치와 활성화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될 전망이다.

도는 충북혁신도시를 미래형 도시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이고 지속가능한 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도는 이 용역에서 혁신도시의 지역발전 거점화 및 성과확산, 정주환경 개선, 스마트도시 구축, 지역인재양성 등 지역성장 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혁신도시 입주기업에 대한 특별한 혜택이 없고, 경기도 좋지 않아 기업 유치가 어렵다”며 “이번 정부의 대책이 충북혁신도시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