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공주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 이은춘 기자
  • 승인 2018.08.27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 검토 주민배심원 1차 회의


배심원 무작위 추출 35명 선발 … 10월중 최종 공포
공주시가 지난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관계자와 주민배심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공약실천계획 검토를 위한 주민배심원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주민배심원 구성은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역적 인구비례에 의한 무작위 추출(ARS, 우편등)의 직접 민주주의 방식을 도입해 전화 면접으로 배심원 35명을 선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는 △위촉장 수여 △매니페스토와 주민배심원제 이해와 설명 △분임 구성 △20개 검토 공약과제 선정 등의 시간을 가졌다.

시는 2018년 주민배심원을 통해 민선7기 100대 과제에 대한 공약 실천계획을 시민에게 적극 알리고 그 의견을 반영해 공약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약으로 재정비할 계획이다.

주민배심원제는 공약 검토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한국매니페스실천본부의 주관으로 추진하며 앞으로 9월 7일 2차 회의, 9월 21일 3차 회의를 거쳐 20개 공약에 대한 실천계획을 심도 있게 검토할 예정이며 향후 주민배심원단은 공약 실천계획 권고안을 공주시로 제출할 예정이다.

김정섭 시장은 주민배심원단에게 “시민의 눈높이 공약실천계획 수립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며 “앞으로 시정 추진함에 있어 시민의 소리를 경청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배심원단에서 검토한 공약실천계획 권고안은 공주시 각 부서의 실무 부서 검토를 거쳐 공약 반영 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민선7기 공약 및 실천계획 확정은 10월중 시민보고회 등을 거쳐 최종 공포할 예정이다.

/공주 이은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