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명예훼손' 노건평씨 국가 상대 1억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서 승소
법원, '명예훼손' 노건평씨 국가 상대 1억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서 승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2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 노건평(76)씨가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 특별사면 과정에서 돈을 받았다는 검찰 수사 발표로 자신의 명예가 훼손됐다며 국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했다.



창원지법 민사1단독 허성희 부장판사는 노씨가 국가를 상대로 1억원을 지급하라며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국가는 5000만원을 배상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판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허 판사는 판결문에서 "수사기관이 공소시효가 지난 이유로 공소권 없음 결정을 하면서 명확한 증거에 의해 인정되지도 않는 사실을 발표하는 경우, 더구나 피의자가 검찰 조사에서 적극적으로 부인했음에도 이를 명시하지 않은 채 발표하는 경우 불이익을 그대로 감수할 수밖에 없어 결국 피의자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된다"며 승소 이유를 밝혔다.



또 "검찰도 1차 사면의 경우 공소권 없음이 명백해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등 충분한 자료가 갖춰지지 않았다면 수사결과 발표에 오해할 수 있는 표현이나 단정적인 표현은 피했어야 했다"며 "하지만 단정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피의사실을 뒷받침하기 위한 증거까지 나열함으로써 언론이나 국민들로 하여금 노씨가 피의사실을 저질렀으나 공소시효가 도과해 처벌할 수 없다고 믿게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씨는 2015년 7월 "노씨가 성 회장에 대한 특별사면과 관련해 2005년 7월께 3000만원을 받았고, 공소시효가 지나 공소권 없음 결정을 했다"는 검찰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특별사면 대가로 3000만원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