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시작부터 `삐거덕' 주민숙원사업비 존폐 논란 확산
청주시의회 시작부터 `삐거덕' 주민숙원사업비 존폐 논란 확산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8.23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초선의원 5명 공론화 거절 당해 간담회 강행
하재성 의장 비롯 의장단은 이미 사업비 받기로 결정
여당내 야당 시민단체당 출현에 곱지 않은 시선도
내분 격화땐 여당 의원간 반목 … 불협화음 가능성

 

제2대 청주시의회가 시작부터 삐거덕거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압승(39석 중 25석 차지)에 따른 일당독주 예상이 빗나가는 형국이다. 그 중심에는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일명 의원 재량사업비) 폐지를 주장하는 초선의원 5명(민주당 4명, 정의당 1명)이 자리잡고 있다.

민주당 박완희, 유영경, 윤여일, 이재숙 의원과 정의당 이현주 의원 등 청주시의회 초선의원 5명은 지난 22일 공동주최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간담회'를 열었다.

주민참여예산제를 기반으로 한 주민숙원사업비 수립을 주장하는 이들은 하재성(민주당) 시의장에게 의장 명의의 토론회 등 내부 공론화를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의원 주최 간담회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특별위원회실에서 간담회를 열기로 했으나 의장 승인이 이뤄지지 않자 부랴부랴 시청 중회의실로 장소를 옮기면서까지 간담회를 강행했다.

이들은 지난 1일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초선의원들이 강경한 입장을 보이자 일각에서는 여당 내 야당그룹이 출현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하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의장+부의당+상임위원장 6명)은 이미 지난달말 주민숙원사업비를 받기로 결정했다. 의장단 8명 중 민주당 소속은 5명이다. 여야를 떠나 재선이상 상당수 의원들조차 현행 주민숙원사업비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초선의원 5명이 간담회를 개최했다는 것은 원내 논의를 통해 이 문제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장외투쟁을 통해서라도 공론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는 분석이다.

통상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여야는 각각의 당론을 결정하고, 머릿수 싸움을 벌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민주당 의원들만 합의하면 제도 개선이 가능한 주민숙원사업비 수립을 두고 여당내 내분이 일어난 것이다. 주민숙원사업비를 둘러싼 내분이 격화할 경우 여당 의원 간 반목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초선의원 15명 중 11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이 중 시민사회단체와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는 4명이 주도적으로 주민숙원사업비문제를 제기하자 의회 안팎에서는 여당 내 야당인 시민단체당(黨)이 출현했다고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있다.

그러면서 이들의 반발은 의회 내 여당과 하 의장의 위상 추락을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마디로 의장의 영(令)이 서지 않는 의회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여당내 불통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당 소속의 한 의원은 “초선의원들의 의욕을 충만하다보니 나온 행동이지 여당내 내분을 얘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다만 의장과 문제 제기를 한 초선의원들 간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은 아쉽다”고 말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유영경 의원은 “주민숙원사업비 수립 과정을 보다 투명하게 하자는 차원의 공론화 과정이라고 이해해줬으면 좋겠다”며 “의장단에서 이 문제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만들어주지 않은 점은 서운한 면도 있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