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전력관리처 청주 이전 반대”
“제천전력관리처 청주 이전 반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8.08.2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8~9월 중 전력TF 해체 확정 방침 알려져
시 “180여개 고압 송전철탑 피해 주민들에 상처”
文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 등 역행 … 백지화 촉구

제천시가 한국전력의 제천전력관리처 청주 이전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23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금한주 부시장이 대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제천전력관리처가 청주로 이전한다는 소식에 14만 제천시민은 충격과 실망을 감출 수 없다”면서 백지화를 요구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 국정목표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정책에 역행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한전 본사의 나주 이전과도 배치된다”면서 “지역경제를 파탄 나게 하는 제천전력관리처 이전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시장은 “제천전력관리처 이전은 180여개 고압 송전철탑 피해를 받으며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는 제천 시민에게 씻을 수 없는 큰 상처가 될 것”이라면서 “한국전력은 되레 충북지역본부를 제천으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시에 따르면 제천전력관리처는 2009년 축소·이전이 시작되면서 200여명에 달하던 직원 수가 계속 줄고 있다. 현재 남은 전력TF에는 50여명 뿐이다. 한국전력은 8~9월 중 전력TF 해체를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1986년 9월 설립된 제천전력관리처는 한국전력의 전국 11개 전력관리처 중 하나로, 충북과 강원지역 송배전 선로를 관리하는 한국전력의 1차 사업소였다. 당시 강원 원주와 충북 제천을 저울질하다 제천에 둥지를 틀었다.

정부의 공기업 구조조정 방침에 따라 송배전 선로관리 기능을 한전 강원지역본부와 충북지역본부로 나눠 이관하면서 조직이 크게 축소했다.

구조조정이 가시화한 직후부터 제천시와 시의회, 시민단체는 한국전력을 항의 방문하고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을 지속해 왔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