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중이라는 기무사, '진급'은 예년 그대로
'개혁' 중이라는 기무사, '진급'은 예년 그대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2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령 진급 발표…지난해와 동일한 규모로
기무사 장성·대령 30% 감축에 역행 지적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지원사) 창설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 요원들의 중령 진급이 예년 수준으로 이뤄져 논란이 예상된다.



기무사 중령은 50단위(사단급) 기무부대장 직위를 맡고 있고, 이른바 '차장급'으로 불리며 실무라인의 주축을 담당하는 계급이다.



앞서 육·해·공군은 지난 14일 소령→중령 진급 결과를 발표했다. 이중 기무사 요원은 총 24명으로 육군 19명, 해군 2명, 공군 3명 등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으로, 2017년 중령 진급자 발표에서도 기무사 요원은 육군 19명, 해군 2명(해병대 1명 포함), 공군 3명 등 24명이 진급했다.



군 안팎에서는 기무사 장성과 대령 등을 30% 수준으로 감축하는 작업이 진행되는데 중령 진급자 규모가 예년과 동일한 것은 개혁 방향에 역행(逆行)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은 기무사 개혁TF 권고안에 따라 현재 기무사 장성을 9명에서 6명으로, 대령을 50여명에서 30여명 수준으로 감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 기무사를 해편(解編)하고 창설될 안보지원사의 인사가 확정도 안 된 상태에서 이 같은 진급심사가 성급하다는 비판도 있다.



한 군 관계자는 "기무사 개혁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일부 기무사 요원에게 먼저 사실상 '면죄부'를 주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기무사 요원 인사의 경우 사령관의 의지가 직접 반영되는 만큼, 지난 3일 취임한 남영신 기무사령관이 내부조직 다잡기 차원에서 용인한 것 아니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통상적인 계획과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며 "문제가 있는 인원이 있다면 추후에 절차를 밟으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보지원사 창설준비단은 이르면 24일 현 기무사 요원 중 새 사령부에 남을 인원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계엄령 문건 작성과 세월호 민간인 사찰, 댓글공작 등에 연루된 기무사 요원 200~300명도 육·해·공군 등 원래 소속부대로 돌아갈 예정이다.



나머지 기무사 요원에 대해서는 창설준비단이 대대적인 내부 감찰을 통해 선별작업을 거친 후 원대 복귀시킬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