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비리·부적정 관행 잇따라…대책 시급
대한적십자사 비리·부적정 관행 잇따라…대책 시급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2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년 전 봉사실적 조작 비리 적발된 이후 재발…채용비리까지
간호사 채용 비리로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혈액원 직원들이 징계를 받은 가운데, 과거에도 각종 비리와 부적정 관행이 잇따랐던 것으로 나타나 재발방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2일 대한적십자사 혈액본부에 따르면, 적십자사는 최근 징계위원회를 열고 간호사 부정 채용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광주·전남혈액원 팀장급 직원 A씨(2급), 광주·전남지사 직원 B씨(5급), 혈액원 직원 C씨(6급)를 각각 해임·강등·정직(2개월) 처분했다.



이들은 지난 2016년 8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간호직 취업 준비생인 D씨의 봉사시간을 부풀리는가 하면 면접 점수를 조작해 D씨를 정규직으로 채용시킨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은 올해 2월 진행된 서류전형 평가 시 봉사실적 만점 기준(700시간 이상)을 충족시키려고 D씨의 봉사시간을 '1200시간'으로 조작했고, D씨의 면접 점수 또한 만점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와 봉사활동 관리 업무를 맡았던 이들은 지위·권한을 교묘히 이용했다.



면접관 겸 인사 결재권자인 A씨는 면접 도중 D씨의 점수를 조작했다. 인사 담당 C씨는 이를 묵인했다. B씨는 D씨의 봉사활동 확인서를 수차례 허위 작성해 실적을 부풀렸다.



다른 지사 직원(2급)도 지난 2016년 6월부터 9월까지 가족·지인 5명의 봉사활동 실적(790시간)을 허위 입력·승인해 같은 해 12월 해임됐다.



이번 사건이 불거지기 전 봉사시간 조작 행위가 적발됐는데도, 허술한 관리·감독 체계와 일부 직원의 도덕성 결여로 채용 비리까지 이어진 셈이다.



봉사 실적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정량 평가로만 서류 심사를 진행하고, 면접 점수를 최종 집계하는 데 고위 간부가 개입해도 이를 걸러낼 시스템이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부적정 관행도 잇따랐다. 광주·전남혈액원은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신입 직원들의 첫 월급 일부를 각출해 다과회를 여는 이른바 '한 턱 관행'을 이어오다 적발됐다.



광주·전남혈액원은 지난 2013년부터 2015년 9월30일까지 신규 채용 직원 86명 중 22명이 부적정한 의료기관에서 발급받은 신체 검사서를 제출했지만 확인을 소홀히 해 적발되기도 했다.



이밖에 ▲실적평가급·가족수당 과다 지급 ▲혈액 냉장냉동고, 혈소판교반기 부적절 입찰·구입 ▲헌혈증서 과다 구입에 따른 폐기 ▲혈액(물품) 공급·수거 이원화 등으로 '예산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헌혈자 기념·급식품 입고 관리 소홀 ▲주·야간 혈액공급담당자 업무 인수인계 미흡 ▲혈액·검체 운송 상자 등 소독 미실시 ▲혈액 제조 업무 불균형과 중북 입고로 제조 지연 등 미흡한 업무 처리로 시정명령·개선·주의 조치를 받았다.



이에 대해 적십자사 혈액본부 관계자는 "감사에서 적발된 각종 비리와 부적정 관행은 일부 시정됐고, 개선된 사안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당한 지시·청탁·동조로 부정 채용이 발생한 만큼, 채용 절차 전반을 원점 재검토해 채용 비리 개입 가능성을 차단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