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고교 25%, 교사· 자녀 한학교 다닌다
충북 고교 25%, 교사· 자녀 한학교 다닌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8.20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지난해 기준 84곳 중 21곳 36명 확인
인사관리규정 없어 … 행정직은 현황 파악도 전무
교육부 성적조작 등 우려 내년부터 `상피제' 도입
교원 수급·농산촌 공동화현상 영향 논란 야기도
첨부용. /사진=뉴시스

 

교사 부모와 자녀가 한학교에 다녀 성적조작과 시험문제 유출의 우려가 높은 고교가 충북의 25%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교육부와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사립학교를 포함한 도내 84개 고교 중 지난해 기준으로 21개교(25%) 36명의 교사 부모가 자녀와 한학교에 다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가 최근 한 여고 교무부장의 쌍둥이 자녀가 갑자기 성적이 올라 논란이 된 것을 계기로 내년 3월부터 도입하는 `상피제' 대상인 셈이다.

이번 성적 논란을 계기로 교사 부모와 자녀가 한학교에 다닐 경우 성적 조작과 시험문제 유출의 우려가 높다는 것을 교육 당국도 시인한 것이다.

상피제란 고교 교원 인사이동 시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제도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그동안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에 대한 정례적인 조사나 문제의식도 느끼지 못했다.

이번 조사 자료도 국회의원실의 요구가 아니었다면 실태 파악도 되지 않을 뻔했다.

초·중교의 경우는 여전히 조사되지 않았으며 고교도 교원을 제외한 행정직원의 경우도 현황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

입시 성적과 직접적 관련이 없고 직접적인 결재선에 있지 않다는 이유다.

이와 관련한 인사관리규정도 마련하지 않은 상태다.

그동안 드러난 성적조작과 시험문제 유출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서울 강북을) 의원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충북 전체 고교(84개) 중 시험지 보관시설에 CCTV가 설치된 고교는 51개로 전체의 60.71%에 그쳤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전국 13건의 시험지 유출사례에서도 관련자는 교사와 학생뿐만 아니라 행정직원도 연루돼 있었다.

도교육청의 대응이 안일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도내 농산촌 지역의 경우 상피제 도입에 따른 또 다른 논란도 우려된다. 학생 수 감소 등에 따라 학교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경우 학생의 학교선택권 침해와 전학 등에 따른 교육 과정상 피해도 우려된다.

이와 함께 전면금지가 원칙이라고 봤을 때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해 교원들이 대도시로 이전할 경우 교원 수급과 농산촌의 공동화현상 심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불가피한 경우 교육당국은 부모 교사가 자녀를 평가하는 과정에 아예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거론했지만 부모 교사가 직·간접적으로 자녀 입시에 영향력을 행사할 우려는 여전히 남게 된다.

도교육청은 `상피제' 원칙 속에 여러 가지 예외적인 변수들을 어떻게 담아낼지를 고민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사이기 전에 부모와 자녀의 관계 속에 보편적인 `상피제' 원칙을 어떻게 담을 것인지 다양한 변수들을 검토하고 있다”며 “부모와 함께 다닐 수밖에 없는 여건의 학생들은 아예 생활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북에서는 이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관련 규정이 있지 않았다”며 “교육부의 지침 등에 따라 종합적으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