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화재' BMW 고소인 경찰 조사…"주중 추가 형사고소"
'연쇄 화재' BMW 고소인 경찰 조사…"주중 추가 형사고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1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소인 대표 이광덕씨 "결함 은폐의혹 밝힐 것"
법률대리인 "BMW코리아-본사, EGR 메일 요청"

이번주 내 20~50명 규모 추가 형사고소 예정



차량 연쇄 화재에 따른 BMW의 결함 은폐 의혹을 제기한 고소인 측이 13일 경찰에 출석했다.



고소인 중 한 명인 이광덕(29)씨는 이날 오후 2시33분께 서울 중랑구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출석해 "BMW 측에 정확한 화재 원인(조사를 요구하고)과 결함 은폐(의혹)에 대해 진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 9일 소를 제기한 'BMW 피해자 모임' 21명 중 유일한 차량 화재 피해자다. 앞서 경찰은 고소인들 가운데 피해 사실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진술할 수 있는,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인물을 출석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피해자들의 법률대리인으로 이씨와 함께 자리한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BMW 측은 배기가스 순환장치(EGR)문제를 2016년에 알았는데 2년 반 동안 실험만 했다고 한다"며 "자동차 업계에선 화재 발생시 어디에서 화재가 났는지 파악하기 위해 '트랙테스트'를 하는데 BMW도 그런 실험을 했는지, 실시했다면 그 자료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BMW 코리아 측과 독일 본사 간 주고받은 메일, EGR 생산업체와 독일 본사가 설계 변경에 관해서 주고 받은 내용을 요청할 것"이라며 "화재 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를 작성한 도이치 모터스 등 공식판매 대리점들과 BMW 코리아 측 간 오고 간 이메일 등에 대해서도 수사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 변호사는 "BMW 일부 내부 자료와 많은 외부 자료를 가져왔다"며 "앞으로 (관련 자료를) 계속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번주 내 20~50명 규모의 BMW 피해자들이 추가 형사고소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찰은 이날 이씨를 고소인 측 대표로 조사하며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BMW 측의 결함 은폐 의혹이 있었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이후 구체적인 BMW 측의 혐의를 파악한 뒤에 국토교통부 등과 유관 기관들과 협력하면서 차량 화재 사고 등에 회사 측 책임이 있는지 여부 등을 파악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9일 'BMW 피해자 모임' 회원 21명은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등 6명과 BMW코리아, BMW 독일 본사를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BMW 측이 2015년 말~2016년 초께 EGR의 설계를 변경하는 등 결함을 인지했으나 최근 차량 연쇄 화재로 문제가 불거지기 전까지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은 BMW 차량 화재 사태가 논란이 커지고 있다는 점과 밸브 등 차량결함으로 인한 안전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다는 점, 향후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가 다수 늘어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사건을 서울청 지수대에서 직접 수사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