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北 단장 "北南 미해결 문제 해결 중요…일정 난항 겪을 수도"
리선권 北 단장 "北南 미해결 문제 해결 중요…일정 난항 겪을 수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1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은 13일 "북남 회담과 개별 접촉에서 제기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예상치 않았던 그런 문제들이 탄생될 수 있고, 또 일정에 오른 모든 문제들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은 이날 고위급회담 종결회의 모두발언에서 "북남 사이 미해결로 되고 있는 문제, 북남 관계 개선을 가로막는 장애물들을 하나하나 책임적으로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앞으로 북남 관계를 일정대로 발전시키고, 일정에 오른 모든 문제를 실행해 나가는 데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리 위원장은 이어 "조명균 선생도 돌아가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북과 남, 남과 북의 모든 일정이 진척되게 제 할 바를 다하자는 걸 특별히 얘기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리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여전히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오늘 회담을 계기로 북남 관계 개선과 발전을 위한 문제들이 더 혁신적으로 진전되리라 생각한다"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 흩어진 가족 상봉, 철도·도로·산림을 비롯해 여러 가지 교류문제들이 산재해 있다"고 밝혔다.



리 위원장은 "중요한 건 쌍방 당국이 책임과 역할 다하는 것"이라며 "9월 예정된 평양 수뇌 상봉과 회담 때 각자 책임 다 하고 떳떳한 마음으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남북은 이날 공동보도문에서 '9월 평양 정상회담'을 공식화하면서도 구체적인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리 위원장은 회담 종료 후 남측 취재진의 질문에 "기자 선생들 궁금하게 하느라 날짜 말 안 했어. 날짜 다 돼 있어"라고 말했다. 또한 "(회담) 잘 됐다"고 평가하며 "(경제협력 등) 다 논의됐어. 구체적으로 추동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도 다 모색됐다. 원인도 찾았어"라고 밝혔다. 다만 종결회의 모두발언에서 언급한 '예상치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아도 알아야지"라며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